가야에서 보낸 하루
김향금 지음, 이희은 그림 / 웅진주니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야에서 보낸 하루

 

 

 

 

 


최근에 국립중앙박물관 극장 용에서

<가야의 노래>라는 뮤지컬을 관람했어요

고등학교 졸업 이후, 잊고 지냈던 가야.

고등학교 때도 가야에 대해서 비중있게 배우진 않았던 것 같아요

가야에 대해서 기억하는건

김수로왕, 구지가, 지리적 위치, 금관가야, 대가야 등 여섯 가야가 있었다는 것 정도였는데,

뮤지컬을 보고 토리와 어린이박물관에서 가야 특별전시를 보면서

가야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되었고, 관심이 생겼어요

그래서 책에서도 가야에 대해 찾아보고 싶었는데,

마침 <가야에서 보낸 하루>를 알게 되었어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가야본성-칼과 현>이라는 전시를 하고 있는데,

이 책이 웅진주니어와 국립중앙박물관이 함께 집필에 참여한 책이라서 더 신뢰성이 느껴졌어요

제목에서 눈치를 채셨을 수도 있는데, 이 책은 가야로 떠난 여행이야기에요

시간여행을 한 셈이죠

가야시대에 가서 가야인들의 생활 모습을 보고 쓴 글이에요

물론 실제 여행을 한건 아니지만,

글만 읽어도 가야시대로 여행을 다녀온 느낌이 들었어요

국사책에서도 가야에 대해서는 비중있게 다루지 않았기에

가야에 대해 궁금한게 많았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 궁금증이 어느 정도 해결된 것 같아요

 

 

 

 

 


가야에 대한 키워드를 해시태그식으로 표현해볼게요

#가야 #낙동강 #금관가야 #철기문화 #대장장이 #장인들 #토기 #옥구슬 #덩이쇠 #해상왕국

#아라가야 #대가야 #섬진강 #순장 #농경문화 #어업 #가야금

저는 여섯 개의 가야가 있었는 줄 알았는데

훨씬 더 많은 나라가 있었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이 책에서도 다 돌진 못하고, 금관가야, 아라가야, 대가야를 중심으로 여행을 했어요

하룻 동안의 여행이지만 시간 이동은 한 번 더 해서

399년 즈음의 가야와 519년의 전성기의 대가야에 다녀왔어요

 

 

 

 

이 책을 읽고 가야라는 나라와 조금 더 가까워진 것 같아요

다음에 여행가면 고령에 있는 지산동 고분군에 가보고 싶어졌어요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도 함께 둘러보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