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 플라톤의 대화편 현대지성 클래식 28
플라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

 

 

 

 


소크라테스

 

 

 


그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거예요

저는 소크라테스에 대해선 그가 남긴 말

'악법도 법이다', '너 자신을 알라'

이 두 가지만 떠올랐어요

고등학교 윤리 시간에 무엇인가를 더 배웠던 것 같은데,

그게 20여년 전 얘기라...사실 잘 기억나질 않았어요

기억 저편에 있던 소크라테스...

지인의 추천으로

<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

이 책을 읽으면서,

소크라테스에 빠져들게 되었네요

철학에 대해서는 무지한 저이지만

논리를 따져가며 읽는 것이 재미있었어요

<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은

불경죄와 청년들을 부패시켰다는 죄목으로 재판을 받을 때

자신을 변호한 내용을 담은 <소크라테스의 변명>,

재판에서 사형을 선고 받고 감옥에서 사형 집행을 기다리는 소크라테스를 찾아와

 탈옥을 권유하는 크리톤에게 탈옥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하는 <크리톤>,

소크라테스의 죽음 직전에 '영혼 불멸'이라는 주제로 케베스, 심미아스 등의 추종자들과

나눈 대화와 소크라테스의 죽음의 순간을 담은 <파이돈>,

플라톤이 쓴 글로 소크라테스와 그의 추종자들이 연회에서

연애의 신인 '에로스'를 예찬하는 내용을 담은 <향연>,

이 네 가지 이야기가 담긴 책이에요

죽음 앞에서 태연했던 소크라테스.

아마 '영혼 불멸'에 대한 확신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겠지요

소크라테스는 여러 비유와 예시로

사람이 죽어도 그 영혼은 불멸함을 그의 추종자들에게 설명했는데,

저는 책을 읽으면서 추종자들의 반론도,

소크라테스의 말도 수긍하게 되더라구요

그렇다고 저도 영혼 불멸을 받아들였다는 것은 아니고,

논리로는 다 옳은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쩜 이리도 한치의 빈틈도 없이 이야기를 이어나갈 수 있을까 생각하다가,

이렇게 책으로 2000여년 동안 전해질 수 있었던데는

다 이유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기원전 5세기 경에 이런 사고를 한 소크라테스가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 같은 철학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은

한 번 읽어서는 이 책을 다 이해하기는 힘들 것 같아요

그리스 신화 속 신과 사람들 이야기도 많이 나와서

그리스 신화를 읽고서 이 책을 읽으면

더 매끄럽게 읽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각주에 해설이 나오긴 하지만

각주를 읽고 다시 본문을 읽느라

호흡이 조금 끊기는 느낌이었거든요

에로스를 예찬하는 <향연>은

그리스로마신화 학습만화 에로스편을 최근에 읽은지라

조금 더 이해도가 높았던 것 같아요

에로스와 함께 인용된 신화 이야기들은

생소한 것도 있었지만요

<향연>을 통해 소크라테스의 사상 뿐 아니라

에로스와, 더불어 아프로디테에 대해서까지도

더 많이, 더 깊이 알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철학을 잘 모르는 1인이지만

<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으로

철학에 한걸음 가까워진 것 같아요

그리스로마신화를 읽고 다시 한 번 읽어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