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받지 않는 관계의 비밀 - 웹툰으로 알려주는 인간관계 심리 처방전
최리나 지음, 연은미 그림, 천윤미 일러스트 / 미디어숲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많은 관계 속에서 살아간다. 원하든, 원하지 않든.
나에 대해 좀 더 잘 알았더라면 나는 어떤 삶을 살 수 있었을까? 지금이라도 나를 더 잘 알게 된다면 나와 연결된 관계들에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첫 장마다 아기자기한 웹툰으로 시작되어서 부드럽게 읽힌다. 한 번쯤 있을 법 한 사연들은 공감을 불러일으켰고, 각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면 좋은지 처방법을 통해 자세히 알려준다.
다양한 사랑을 다루는 첫 장을 시작으로 가족, 사회라는 주제로 여러 사연이 등장한다.

그중 가족관계에 대한 부분은 내 시선을 단 번에 사로잡았다.
가장 가까운 관계지만 상처 주기 쉬운 관계인 가족! 우리는 가족과 잘 지내고 있을까?
무엇보다 가장 소중한 건 가족인데 우린 때때로 잊고 살아간다. 책을 통해 자연스럽게 부부간, 부모-자녀 간 가족 관계를 점검해보게 되고, 가정폭력 폭언에 대한 부분에서는 내가 사용하는 언어에 대해서도 돌아보게 되었다.

특히, 가족일지라도 서로 인생을 분리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어떤 관계든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가족이니까 더 배려 하면서 돌아보아야 한다는 것.
가까운 사이인 만큼 더 존중하고 함부로 대하지 말아야겠다는 다짐도 해본다.

오늘부터 실천해야겠다고 마음먹게 된 부분은 하루 동안 감사한 일을 생각해 보고 적어보기이다.
방학이니만큼 가족과 함께 3가지든, 5가지든 적어본다면 우리 가족도 조금씩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지 않을까 희망을 가져본다.

마지막 부록을 통해서는 자가점검 리스트가 있어서 나에 대해 더 잘 알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나의 인격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처방전을 꼼꼼히 읽어보고 실천해 본다면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은 인간관계에서 힘든 부분들을 어떻게 이겨내야 할지, 누구에게도 털어놓을 수 없는 이야기로 고민하는 분들께 권하고 싶은 책이다.
곁에 두고 힘들 때마다 위로를 받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기를.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