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자라는 방 : 제8회 CJ도너스캠프 꿈키움 문예공모 작품집
강내은 외 135명 지음, 꿈이 자라는 방을 만드는 사람들 엮음 / 샘터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은 무엇일까? 아이들은 어떤 꿈을 꾸고 있을까?
우리는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꿈을 키워나간다. 미지의 세계를 걸어가는 것처럼 어떤 길을 가고 있는 건지 헷갈릴 때도 많지만 하루하루가 쌓여서 꿈에 조금씩 다가가게 된다.
꿈키움 문예공모 작품집 '꿈이 자라는 방'에서는 어린이들이 관심 있는 것은 무엇인지, 어떻게 꿈에 한 발자국 다가서고 있는지 그 기록들을 보여준다.
꿈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솔직하게 그려낸 작품들을 보며 마음에 와닿았다.

이 책에서는 꿈상과 사랑상 용기상 수상작이 수록되어 있는데 아이들이 꿈이 키워나가고, 꿈을 향해 도전하고,
가족들의 사랑을 느끼며 꿈을 향한 자신감이 자라나는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책을 읽어보면서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독후 활동 스티커가 들어있어서 아이들과 읽어보며 활동해 보기에 유익했다. 스티커를 붙여보니 직접 상을 주는 느낌이라 고심 끝에 붙이게 되었고, 그러면서 아이와의 대화에도 물꼬를 틀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며 모처럼 아이의 순수한 마음을 엿볼 수 있는 글과 그림들이 많아서 마음이 몽글몽글해지는 시간이었다.
여러 가지 색깔처럼 다양한 마음들은 어디에서도 마주할 수 없었던 상상력과 감동을 안겨주었다.
특히, 눈길을 끈 작품은 '그리운 할머니 할아버지'였는데 조부모님에 대한 그리움을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상상으로 그려내었다. vr을 쓰고 웃고 있는 아이 모습에서 희망이 느껴졌고, 그런 세상이 빨리 오기를 함께 소망해 보았다.
그리고 '아빠가 주고 가신 사랑'에서는 두발자전거를 가르쳐 주신 아버지 모습을 그렸는데 아이가 혼자 자전거를 잘 타는 모습을 보지 못한 채 돌아가셨다는 글귀에 너무 슬프고 마음이 아팠다. 얼마 전 돌아가신 아버지 모습이 떠올랐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무엇이든 가르쳐 주고 싶어 하셨던 나의 아버지. 그림을 한참 바라보며 아버지를 떠올려보았다.

책을 읽고 나니 다양한 어린이의 마음 세계를 여행한 기분이다.
아이들의 순수하고 아름다운 마음을 느껴보며, 어린 시절로 돌아가 생각해 볼 수 있어서 값진 시간이었다.
꿈을 향해 노력하는 어린이들의 용기에 박수를 보낸다. 실패하더라도 힘들더라도 조금씩 나아가며 꿈에 닿을 수 있기를.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꿈이자라는방 #cj도너스캠프 #어린이도서 #샘터 #샘터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