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가 내 생각을 훔친다면? - 미래 세대를 위한 지식재산권 수업 폴폴 시리즈 3
김미주 지음 / 책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막내가 보자마자 가장 궁금해했던 부분이었다며 기쁜 마음으로 읽었다. 요즘 10대들이 매우 궁금해할 법한 이야기를 많이 다루고 있어서일까? 하지만 어른인 내가 읽어봐도 매우 흥미로웠던 부분이 많았다.

이 책의 저자는 변호사로 지식 재산권 보호 활동을 하며 다양한 형태의 사건들과 사례를 통해 소개하고 있는데 AI가 그린 그림의 저작권은 누가 가질까?, BTS 치킨, 가게 이름으로 써도 될까?, 잃어버린 초코파이 상표권, 레시피에도 저작권이 있을까? 필사해서 업로드한 책의 문장 저작권 괜찮을까? 등등 평소 궁금했던 이야기들이 나와있어서 눈길을 끈다.
지식 재산권은 무엇이고, 어떻게 알아가야 하는지 독자들에게 쉽고 친절하게 사례들 통해서 설명해 주고 있다 보니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느낌이다.

창작물에 대한 본인의 권리를 저작권이라고 하는데 저작권 뿐만 아니라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등 다양한 명칭이 있고, 이 모두가 지식 재산권에 포함된다고 한다.
저작물은 별도 등록을 하지 않아도 창작되는 순간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다. 그만큼 나의 저작물도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남의 저작물을 이용함에 있어서도 주의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나의 저작물을 만들고자 타인이 노력한 부분을 생각한다면 출처를 명확하게 표기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타인에 대한 예의가 아닐까.

특히, 공공저작물의 경우에는 네 가지 공공누리 유형 마크로 정보를 전하고 있어서 출처를 표기할 때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알 수 있었는데 저작물을 사용하기 전 먼저 어느 정도로 사용이 가능한지 꼭 체크해 보는 습관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식 재산권은 나와 멀게만 느껴졌던 부분인데 의외로 가까운 곳에 있었다니 놀라웠다.
지식 재산권에 대해 잘 알아두면 나의 것을 잘 지키고, 남의 것도 바르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나'라는 저작물을 올바르게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필독서라 한 번쯤 읽어보시길 추천드린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