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1 - 유성호 교수님이 들려주는 법의학 이야기 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1
유성호.박여운 지음, 신병근 그림 / 아울북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시기가 되어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은 아이에게 건네었던 책이에요.
이 책은 단순한 지식 교양도서가 아니었어요. 나만의 길을 찾는 10대를 넓은 꿈의 세계로 안내해주는 지식 교양서라고나 할까요? 서가명강 시리즈가 어린이 버전으로 출간되었다니 너무 반갑더라고요. 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은 앞으로도 시리즈로 출간될 예정이라고 해요.
기존에 서가명강 시리즈인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저자이기도 하고, 유퀴즈나 일타강사에서 많이 뵈었던 유성호 교수님과 함께 하는 첫 번째 시간!
국내 최고의 법의학자 유성호 교수님과 법의학이라는 직업에 대해 알아보아요.

법의학자는 부검을 하고 죽음의 원인을 파악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좀 더 다양한 일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첫 페이지에 나오는 시신에 무섭지 않나요?라는 질문은 저도 무척 궁금했는데요. 법의학자는 의사이고 환자는 스스로 말하지 못하는 시체라는 사실이 다를 뿐, 무서운 감정보다는 부검을 통해 왜, 어떻게 죽었는지를 밝혀내야 한다는 책임감이 크다는 대답이 돌아오네요.

이 책을 통해서 법의학이란 무엇인지, 실제 어떤 사건이 벌어졌는지, 법의학자들은 어떤 일을 하는지 새롭게 알게 된 부분이 많았어요. 특히, 법의학자들은 부검을 하며 사람의 마지막 목소리를 들어주는 사람이기 때문에 더 의미 있는 직업이라는 말이 와닿더라고요.

묻고 답하고 Q/A에서는 <법의학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우리나라 법의학의 역사, 법의학자로서 안타까운 순간은 언제인지, 법의학자가 CSI처럼 사건 현장에 출동하는지, 법의학자로서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지, 과학이 발달해서 생명 연장을 할 수 있다면 우리 삶은 어떻게 바뀔지>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생각해 볼거리를 제시해 줍니다.

아이가 법의학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는데 이 책을 통해서 법의학자에 대한 직업에 대해 알아볼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해요. 실제 사건들이 나와서 흥미로웠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느낌이라서 재미있게 읽더라고요. 책을 다 읽고나서 아이와 함께 가치 있는 일이란 무엇일까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진로에 대해 좀 더 폭넓게 생각해볼 수 있어서 소중한 시간이 되었어요.
청소년들이 읽어본다면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꿈에 한 발자국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좋은 책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최고의 멘토, 서울대 교수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소통하는 느낌이 들었는데 두 번째 책은 어떤 내용이 펼쳐질지 벌써부터 기다려집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서울대교수와함께하는10대를위한교양수업 #아울북 #유성호 #서울대교양 #법의학 #진로체험 #초등도서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