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공화국 수학법정 3 - 도형, 과학공화국 법정 시리즈 15
정완상 지음 / 자음과모음 / 200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공화국 법정에서의 재판과정을 통해 수학의 개념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책을 소개해요.
이 책을 덮을 때쯤이면 수학은 매우 논리적이고 생활 속에서도 적용되는 재미있는 과목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답니다.
------------------------------------------------☆
​수학법정은 1장부터 6장까지 도형의 합동, 사각형, 피타고라스 정리, 넓이, 입체도형, 교과서 밖의 수학에 관한 사건들에 대해 다룹니다

​과학공화국이라는 나라에 사는 국민들은 수학에 대한 이해가 떨어져 분쟁이 끊이지 않았어요.
잦아진 수학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회의가 열렸는데 수학과 관련된 많은 사건들을 해결하도록 수학법정이 만들어졌답니다.

각 사건마다 다툼이 발생하게 된 상황과 수학법정에 고소하게 된 사연이 나오는데 대화를 주고 받으며 재판하는 과정이 실제 관람하는 느낌도 들었어요. 그림과 함께 설명해주는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개념이 자연스럽게 들어오더라구요.

​가장 먼저 도형의 합동에 대해 나오는데 5학년 수학 교과서에도 나오는 내용이라 아이가 한 번 더 복습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과학공화국에서 도로를 다시 만들어 정리하게 되었는데 삼각형 모양의 땅을 갖고 있던 트라이 마을의 땅을 보상하는 것에 문제가 생겼대요.
자만 이용해서 같은 모양 같은 크기의 삼각형 땅을 다른 곳에도 만들 수 있을까요?
기준점을 이용하여 똑같은 모양과 똑같은 크기의 삼각형을 만들 수 있다고 해요. 결국 합동 이동을 이용해서 똑같은 크기와 모양의 삼각형 땅을 트라이 마을 주민들에게 보상하라고 판결한답니다.

두 번째 법정에서는 산으로 가로막혀 있는 두 도시 사이의 거리를 어떻게 잴 수 있을까? 였는데 합동을 이용해서 두 도시의 거리를 측정하여 지도를 완성할 수 있었어요.

세 가지 사건이 끝난 후, '수학 성적 끌어올리기'를 통해서 개념을 차근차근 정리할 수 있어서 기억에 좀 더 남을 것 같아요. 특히 교과서 밖의 수학에 관한 사건은 알쏭달쏭한 사건들이 나와서 호기심을 채우기 좋았답니다.

​------------------------------------------------☆

아이 서평.
수학 법정을 통해 문제를 같이 해결해나가는 재미가 있었어요. 문제가 주어질 때마다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한 번 생각해보고 읽었는데 그래서인지 더 재밌었어요.
특히 이기기만 하는 사다리타기에 대한 내용이 재밌었는데 제넬티스는 친구들이 보는 앞에서 선을 긋는데 항상 이기는 친구였어요. 어떻게 항상 이길 수 있을까 너무 궁금했는데 거기엔 굵은 선의 비밀이 숨어있었어요. 저도 한 번 그려봤는데 너무 신기했어요. 주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건들이 시원하게 해결되는 재판을 보니까 수학은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수학을 재밌게 배울 수 있는 책이라 친구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어요.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