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블이 들려주는 우주 팽창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59
정완상 지음 / 자음과모음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옛날 사람들은 우주를 어떻게 생각했을지 궁금하지 않나요?
이 책을 통해 우주론의 역사, 우주 팽창의 이론, 빅뱅 이론, 빅뱅 뒤에 일어난 거대한 팽창인 인플레이션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서 신비로웠어요.
허블을 따라 우주 여행 한번 해 볼까요?

책 첫 부분에서는 천동설과 지동설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해요.
허블은 미국의 천문학자로, 최초의 외부 은하인 안드로메다은하를 발견하고, 우주가 팽창한다는 사실을 처음 알아냈어요. 그는 우주의 팽창 속도가 은하 사이의 거리에 비례한다는 1929년 허블의 법칙을 발표했는데 이 때 비례 상수인 허블 상수의 역수는 우주 나이를 결정한다고 해요.

책을 통해 아이가 가장 관심 있었던 부분은 허블의 법칙이었어요. 다른 은하에 있는 별들을 밝기로부터 그 은하까지의 거리를 알 수 있었고, 그 별에서 나온 빛이 빨간빛으로 변하는 속도로부터 은하가 우리로부터 멀어지는 속도를 알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은하와 은하사이의 속도와 거리를 알 수 있다는 점이 신기했대요.
은하와 은하의 사이가 멀어진다는 건 우주가 팽창하고 있다는 것인데 풍선을 예로 들어서 설명해주니까 이해하기가 더 쉬웠어요.
빅뱅이론과 허블 법칙은 어려울 수 있지만 이 책에서 그림과 함께 설명해주니까 비교적 수월하게 읽어나가더라구요.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짧은 과학 동화가 나오는데 우주 팽창에 대한 모든 내용을 복습할 수 있어서 너무 유익했어요.

생동감있게 강의를 듣는 느낌으로 구성되어 있다보니 지루하지 않았고, 핵심 내용에 대해 한 번 더 체크할 수 있는 문제가 나오니까 아이랑 같이 풀어보는 재미도 있었어요.
우주의 탄생과 우주 팽창과 우주론에 대해 알고 싶은 초등, 중등 친구들이 읽는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아이서평.
우주에 대해 많은 걸 알게 되어서 너무 좋았어요. 우주의 탄생에 대해서 궁금했었는데 빅뱅 이론을 만화를 통해 보니 더 이해가 잘 되었어요.
앞으로 우주는 어떻게 진화할지 너무 궁금해져요. 책을 읽으면서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우주의 비밀들이 얼마나 더 있을지 궁금해졌는데 미래에는 과학자들이 우주에 대해 새로운 발견을 더 많이 해주겠죠? 그리고 마지막에 부록으로 나온 에디와 메르쿠 우주 과학 동화도 너무 재밌게 읽었어요.

#자모에듀 #자음과모음 #초등전집 #자음모음전집 #초등수학필독서 #초등과학필독서 #초등교과연계 #과학전집 #수학전집 #자모에듀10기서포터즈 #초등학생필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