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읽는 수학책 - 재미와 교양이 펑펑 쏟아지는 일상 속 수학 이야기
사이토 다카시 지음, 김서현 옮김 / 북라이프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그동안 수학은 시험을 치기 위한 과목이고 그다지 흥미없는 과목으로 생각해왔는데 수학적 사고를 활용할 줄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니 솔깃한 책이었어요.
저자는 일본의 유명한 베스트셀러 작가이고, 메이지대학 교수 사이토 다카시인데 수학과 무관한 생활을 하는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해요.

이 책은 읽는 수학책으로 미분, 함수, 좌표, 확률, 집합, 증명, 벡터에 대해 수학을 일상 속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어떻게 활용해볼 수 있는지 자세히 나와있었어요. 이렇게 일상에 수학이 스며들어있다니 읽으면서 정말 놀랍더라구요.

특히 저는 미분에 대한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주식을 할 때도 변화의 추세를 미분적 사고로 파악하고, 주가의 변화 동향을 그래프의 접선이 기울어진 정도로 간파해서 바닥친 시점에서 매수한다면 대박을 터트릴 수도 있을거라는 저자의 설명에 역시 이 부분에서도 수학적인 접근이 가능하구나를 깨달을 수 있었어요.

그리고 현 시점의 순간적인 속도를 알고 어떻게 해야 가속도를 크게 만들지 궁리해야 한다는 부분. 어떤 가속도를 올리고 싶은지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면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배분할 수 있고 가속도가 없는 사람에게는 의욕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은 정말 공감되더라구요. 집 공부를 하다보면 매일 반복되는 일상이라 관성의 늪에 빠질 때가 많은데 학습에 있어서 가속도를 크게 만들기 위해 목표 설정을 좀 더 명확히 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을 읽고나서 일상 속에서 수학이 얼마나 가깝게 자리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고, 특히 인간관계 부분에서 수학적 접근법으로 바라보니 새롭게 느껴졌어요. 누구에게나 수학적 사고가 중요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사고할 수 있는 점에서 수학은 놓지 않아야 할 학문인 것 같아요.
수학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수학의 중요성과 재미를 알 수 있기에 중고등학생들이 읽어보아도 좋을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북라이프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세상을읽는수학책 #북라이프 #수학 #책소개 #신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