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공부는 틀리지 않았다 - 노력의 질을 높이는 7가지 뇌과학 공부법
사오TV 지음 / 다산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법에 대한 책은 아이들을 위해서 주로 읽는 편인데 이 책은 뇌 과학 관점에서 분석한 글이라 특별한 느낌을 받았고, 저자 사오TV님이 공부를 실패했던 경험을 알려줌으로써 더 공감가며 읽게 되었어요.

​우리 두뇌의 에너지는 한정적이라서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공부량과 집중력에 차이가 난다고 해요.
공부를 하다가 잠깐 스마트폰 봐야지, 잠깐만 쉬어야지 했는데 시간이 다 가버려서 몇 시간밖에 공부하지 못할 때가 있는데..
집중이 안되거나 흐름이 끊기면 잠시 산책을 하거나, 시간제한-시간지연으로 인내와 노력끝에 보상을 준다든지 하면 좋다는 게 인상적이었어요.
드라마나 영화에서 보면 주인공들이 막 화내면 에잇! 하고 밖에 나가버리잖아요. 그게 도움이 되는거라니!
기분전환이 되는거라고 생각했는데 뇌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이 분비되어서 행복감을 느낀다니 놀라웠어요.

​뇌는 반복되는 일과나 일상에서 행복감을 느낀다고 하니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모닝루틴도 자신에게 맞다면 잘 적용하면 좋다고 하네요. 저는 올빼미체질이라서 올빼미 루틴으로 가야할까봐요.

​그 밖에 아이에게 적용하면 좋을 팁을 몇 가지 적어보자면,
아이가 친구와 다투거나 감정적으로 예민할땐 느리고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공부하기.
집에서 공부할 때 편한 복장보다는 불편하지 않은 외출복을 입고 어느 정도 긴장감을 주기.
책상 등 주변 환경을 정리 정돈하면 더 집중이 잘되고, 시간을 설정 (공부-휴식 번갈아가며)하며 공부하기.
잠들기 전에 공부한 것을 떠올리기.
그리고 자신을 끊임없이 점검하고 평가하는 습관은 메타인지를 활성화 시켜주니까 공부 끝나기 10분 전에는 어떤 점을 수정해야 할지, 오늘 공부는 어땠는지 아이와 이야기해보고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아요.

아이들이 꿈이 없거나 학습 동기가 없으면 왜 공부를 해야 하냐고 지겨워하죠?
학습 동기가 강할수록 더 몰입해서 오래 공부할 수가 있다고 하니 아이에게 학습 동기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 같아요.

​이 책을 읽고 내가 결심했던 일들을 이루지 못하고 넘겨버리고, 계획했던대로 하루를 보내지 못했던 일들이 왜 그럴 수 밖에 없었는가를 깨닫게 되었어요. 뒤돌아보니 오늘 뭔가 일이 생기게되면 이건 어쩔 수 없이 못하겠다고 넘기고, 하루가 무너지고나니 그 다음은 또 무너질 수 밖에 없고..
이런 태도를 버리지 못하고 지금껏 이어오고 있었다니 반성하게 되더라구요.
뇌에 대해 이해하게 되니 제가 처한 상황도 잘 이해되었고, 이젠 조금씩 변화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내가 하고자 목표했던 일들을 세부적으로 나눠서 계획하고 작은 목표라도 하나씩 이뤄나간다면 더 높은 목표도 이뤄나갈 수 있겠지요.
책에서 소개한 내용대로 실천하면 집중할땐 집중하고, 쉴 땐 쉬는 루틴을 만드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공부에 도무지 집중하기 힘든 분, 시험을 준비중인 분, 자신을 계발하고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하는 분께 추천드려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저의 솔직한 후기입니다.

#책협찬 #당신의공부는틀리지않았다 #사오tv #다산북스 #공부법 #서평도서 #아이공부 #뇌과학공부법 #공부도공부 #뇌과학공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