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일하고 싶은 농장을 만듭니다 - 장애가 있어도, 나이가 들어도 함께 일할 수 있는 스마트팜 케어팜 이야기
백경학 외 지음 / 부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은 스마트팜이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를 정확하게 말해줍니다. 

장애와 나이 듦은 우리 사회 노동시장에서 가장 먼저, 철저하게 배제되는 사회적 약자입니다. 그런데 '장애가 있어도, 나이가 들어도'라는 문구가 '누구나'를 의미하는 동의어로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함께', '일' 이 모든 단어가 스마트팜의 지향점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본문 속에 제시된 구체적인 선진국의 사례,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실정에 알맞은 모델을 구축하고자 하는 푸르메재단의 애정과 열정이 보입니다. 지하 작은 사무실에서 시작된 푸르메재단이 만들어 가는 상상 너머 그 이상의 현실이 스마트팜에서도 다시 한번 실현될 거라 기대하는 마음으로 응원하게 됩니다. 


그 마음 담아 이 책이 나온 것을 우연히 발견하고 구매하여 앉은 자리에서 다 읽었습니다. 스마트팜에 대한 관심이 있으신 분, 또는 사회적 약자가 함께 일하는 사회에 관심이 있으신 분 이 둘 중 하나라도 해당되신다면 꼭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사실 푸르메의 스마트팜에 대해서는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둘째의 기부와 함께 푸르메와의 만남이 시작되었고, 2년여 전 극장에서 스마트팜 사업을 처음 들었습니다. 그때 뭉클하고 설레이는 마음이었습니다. '바로 이거야!' 장애인임에도 운 좋게 일자리를 가졌다고 쉽게 말하지만, 그 일자리는 대부분 휴지나 양파망을 만드는 곳이었습니다. 그 공간 속 언니가 떠오르며 탁 트인 공간에서, 푸른 생명체의 성장을 직접 일궈낼 수 있는 스마트팜은 장애이인에게 최적의 공간이 되리라 생각되었습니다.

 

특히 처음 스마트팜에 대해 들었던 그 극장 무대에서의 장춘순 이사님의 인사말에 담긴 감동을 에필로그를 통해 다시 한번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돌봄을 받는 객체에서 돌봄을 주는 주체'라는 문구에서 '사이코지만 괜찮아' 문상태의 "나도 이제 필요한 사람이야"라는 그 먹먹했던 대사를 떠올립니다. 그렇게 우리가 서로 필요한 사람이었음을 서로 함께 알아가는 공간으로 푸르메의 스마트팜이 아름답게 만들어져 가길 늘 응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