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을 위한 경제학 - 한국 경제를 살리기 위해 국민이 알아야 할 긍정의 경제학
최용식 지음 / 한빛비즈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한국 경제에 희망은 없는걸까? 작년부터 올해까지 한국 경제를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은 그렇게 많은것 같지는 않다. 각종 언론매체에서 경상수지 흑자폭이 전년동기대비 몇%대다 등등. 비관적인 뉴스가 많을 때, "대통령을 위한 경제학" 이 책은 한국 경제를 밝고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부정적인 시각에 반해 소수의 긍적적인 시각으로 책을 집필할 때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한번쯤 읽어볼만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특히 1장에서 경제를 망치는 일곱 가지 오해의 시선에서는, "가계 부채는 위험하지 않다, 부동산이 폭락한다는 전망은 틀렸다, 정말 기업은 떠나고 일자리는 사라지는가?, 정말 약극화 문제는 심각한가?"등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았던 모든 문제점들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며 논리를 펼치고 있다.

 

  또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현재 한국 경제 상황을 진단하며, 이와 함께 세계 경제의 흐름속에서 한국경제가 어떻게 해야하는지 또한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 경제를 살릴 방법에 대해 몇가지 해결책을 제시해주고 있다. 책의 구성이 깔끔하고, 모르는 사람이 읽더라도 쉽게 이해가 가도록 책이 쓰여져 있다. 또한, 저자의 모든 주장 뒤에는 이론적 DATA가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어, 글을 읽는 내내 신빙성이 갔다. 경제비관론적인 사고에서 잠시 벗어나서, 한국 경제를 살릴 장밋빛 전망들을 읽어보며, 긍정의 엔돌핀을 뿜어내 보는것도 좋은 일일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