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
김훈 지음 / 학고재 / 2007년 4월
평점 :
절판


또 나의 가슴을 아프게한 책이었다. 무능한 임금, 무능한 신, 그리고 고통받는 민초들. 청의 칸은 '조선'이란 나라를 너무나 정확하게 꿰뚫고 있었다. 고집불통에 꽉막히고 수줍은 나라. 어찌하오리까. 그런데 여전히 변하지 않았구나. 김훈의 담담하고 단백한 문장, 학고재의 장정이 너무 맘에 든다. 사실 이 빨간 겉표지를 벗기면 더욱 멋진 책이 되는데...

댓글(0)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김훈이 "남한산성"을 통해 말하고자 했던 것은?
    from 風林火山 : 승부사의 이야기 2007-11-05 02:09 
    남한산성 - 김훈 지음/학고재 2007년 10월 31일 읽은 책이다. 올해 내가 읽을 책목록으로 11월에 읽으려고 했던 책이었다. 재미가 있어서 빨리 읽게 되어 11월이 아닌 10월에 다 보게 되었다. 총평 김훈이라는 작가의 기존 저서에서 흐르는 공통적인 면을 생각한다면 다분히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작가는 매우 냉정한 어조로 상황을 그려나가고 있다. 소설이기에 작가의 상상력이 개입이 되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읽었음에도 주전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