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꽃들의 합창 좋은책어린이 고학년문고 6
서지원 지음, 오승민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8년 5월
평점 :
품절


분명 아이들 책인데....

엄마가 늘 감명 깊게 읽게 되는 책!

바로 좋은책어린이 저학년, 고학년문고 시리즈랍니다.

저학년문고 시리즈를 좋아하고 기억에도 많이 남는 책인데요.

아이가 고학년 되고도 즐겨 읽었거든요.

글 밥 많은 책 읽기에 부담을 느끼고 있을 때

저학년문고에서 자연스레 고학년문고로 넘어갈 수 있었던 책이었죠.

지금 5학년인데 아직도 빨리 읽기는커녕 한 번에 한 권을 쭉~ 읽기가 힘든 녀석

학습 만화책은 몇 권씩 읽는다는 게 함정이지요.

그래도 좋은책어린이 고학년문고는 쭉~ 읽기에 도전하기 좋아요.

늦은 시간에만 읽지 않는다면요.

왜 책을 밤에만 읽으려하는건지....

 

책을 다 읽었다면서 건네준 책에 이렇게 포스트잇이 붙어있더군요.

이건 뭐?

 

"들꽃들의 합창을 읽으며 가장 인상 깊은 말이에요."

​그래?

참 보기 드문 아이의 반응이었어요.

책을 읽다가 들고 와 보여준 적은 있어요.

신기하거나 본인이 생각하기에 특별한 내용은

그때 바로 보여주거든요. 특히나 학습 만화를 볼 때....

이렇게 동화책을 읽으며 따로 표시해 놓은 건

참 보기 드문 행동이란 말이죠.

​아이가 펼쳐준 내용에 뜨끔했어요.

아이들에게 자주 했던 말이었기에....

어떤 이야기인지 더 궁금해지더군요.

 

​#초등추천도서 #고학년문고 #창작동화 #좋은책어린이

좋은책어린이 고학년문고 6

들꽃들의 합창

서지원 글 / 오승민 그림

​책 표지 속의 아이들 표정이 정말 순수하고 밝아 보여요.

마치 노래​소리가 들리는 것 같아요.

​엄마, 나 잘 크고 있나요?

거꾸로 학교

노는 게 공부다

소 제목들이 뭔가 이상해요.

엄마에게 잘 크고 있냐고 묻질 않나, 거꾸로 학교?

노는 게 공부라니....

점점 책 내용이 궁금해요.

​책을 펼치면 딸 다빈이가 엄마에게 쓴 편지로 시작해요.

아마도 엄마, 아빠와 헤어져 지내는 거 같아요.

초등학교 5학년인 다빈이는 전교 1등에 전교 부회장, 소문난 얼짱~

삼관왕을 차지한 학교 대표 엄친딸이랍니다.

많은 엄마들이 부러워하고 원하는 딸이지만

공부밖에 모르는 엄마의 꼭두각시처럼 생활하는 다빈이는 행복했을까요?

늘 부족한 딸이라고 생각하는 엄마의 품에서 말에요.

 

'나는 계속 1등을 해야 하는 거구나. 엄마가 훌륭해지려면

나는 절대로 져서는 안 되는 거구나, 엄마를 위해서.'

스타강사 엄마를 위해서?

다빈이의 아픈 마음이 고스란히 전해지네요.

 

같은 반 민교는 다빈이를 좋아해요.

그렇지만 농구밖에 모르고 공부는 잘 하지 못한 친구지요.

다빈이는 그런 민교더러 5등을 하래요.

그래야 친구해준다고....

민교는 열심히 하지만 그리 쉬운 게 아니죠.

결국 민교한테 상처만 준 다빈이가 되었네요.

친구들한테 따돌림까지 당하게 다빈.

설상가상 아빠의 사업이 어려워져 엄마도 아빠에게 가게 되면서

다빈이는 시골 이모네 댁으로 보내진답니다.


​밤하늘의 별을 보며 이모와 많은 이야기도 나누고

모처럼 공부에서 벗어나 속마음을 털어놓기도 하지요.

우리의 다빈이는​

마음속 깊숙이 자리 잡은 응어리를 모두 털어버릴 수 있을까요?

다빈이를 진심으로 반기는 동네분들​,

새로 전학 간 시골 학교는 전교생이 열명?

다빈이는 믿기지 않았어요.

그리고 더 이상한 건? 거꾸로 학교라는 거예요.

학생이 선생님이 돼 가르치고, 학생들은 자기 의견을 친구들에게

열심히 떠들어요. 참 신선하군요.

​모두 수업에 참여하니 딴짓을 하거나 딴생각을 하는 아이들은

한 명도 없을뿐더러 모두 공부를 즐거워하네요.

 

친구들이 서로 경쟁의 대상이 되어버린 요즘

아이들의 순수함이 사라지고 있어 참 씁쓸해요.

책을 읽으며 나도 다빈이의 엄마처럼 살고 있는 건 아닌지

반성하게 되더군요.

 

아이가 인상 깊은 말이라며 표시해 둔 페이지를 다시 읽어보았답니다.

우리는 미래를 위해 허둥지둥 살아가고 있지요.

정작 오늘이 중요하고 현재가 소중한 것을 잊고 사는 건 아닐까요?

미래의 행복을 위해 지금의 희생은 감수해야 한다고....

우리도 그렇게 알고 살아왔네요.

사람은 현재를 살고 있는데.... 현재가 행복해야 하는 게 아닐까

 

시골학교에서 다빈이는 잊고 있던 꿈을 찾은 것 같아요.

학교가 작다고 배움의 열정까지 작은 건 아니라고...

 

중간중간 다빈이의 편지는 공감과 감동까지 주네요.

 

<들꽃들의 합창>은 낙성 초등학교의 아름다운 모습을 알게 되면서 쓴 동화라고 해요.

아이들이 고구마 농사를 지어 폐교 위기에 놓인

낙성 초등학교를 살렸다고 하네요.

 

엄마가 다닌 시골 학교도 학생 수가 많이 줄었다고 하더군요.

옆 지역 학교는 분교가 되었다고 하고....

엄마의 어린 시절 이야기도 함께 나눌 수 있는 책!

좋은책어린이 고학년문고 <들꽃들의 합창>

 

우리 아이들도 자기 힘과 의지로 꿈을 찾고

목표를 정해 즐겁게 생활했으면 좋겠네요.

스스로 행복해질 수 있고 누군가를 행복하게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조금씩 알아가고 있다는 다빈이의 말처럼....

아이들 책으로 또 한 번 반성하며 감동받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