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와 생명 복제기술, 무엇이 문제일까? - 희귀난치병 치료술의 희망, 줄기세포 연구에 남은 과제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13
황신영 지음 / 동아엠앤비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원과 어원, 누구에 의해 밝혀졌는지에 대한 과정 등, 청소년이 꼭 알고 넘어가야 할 내용들이나 한 번쯤은 궁금해하는 부분들을 짚어주기에 입문서 또는 기본서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다. 게다가 각 주제에 맞는 사례들을 과거 개봉한 영화들을 소개하여 이해도를 높여주며, 영화의 내용 등으로 여러 문제점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하며 주제가 끝날 때마다 꼭꼭 집어 생각 정리하기를 통해 이슈사항을 제시하여 토론거리를 제공해 준다. 때문에 청소년들의 사고력을 높여주며 단순히 읽기 또는 채우기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여 말할 수 있는 지식을 심어준다.

책을 잠시 소개한다. 1부는 생물의 기본 구조인 세포, 생물의 발생, 성장, 노화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들을 배울 수 있고, 2부는 줄기세포 연구의 역사, 종류, 얻을 수 있는 방법, 할 수 있는 일, 문제점 등에 대해 알 수 있다. 3부는 줄기세포로 할 수 있는 일과 줄기세포의 전망에 대하여 4부는 복제 연구의 역사와 복제 방법, 복제 기술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일과 문제점에 대해 알 수 있다. 마지막 5부는 줄기세포와 생명 복제 관련 윤리적 문제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규제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책을 읽다 보면 술술 막힘없이 읽히는 것에 놀랐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쓰인 책이라 불필요한 전문용어들은 생략된 느낌이지만, 그럼에도 충분히 알차고 매력적인 내용들이 넘친다. 연구진들의 끊임없는 연구와 발견, 여러 상황들을 고려하여 줄기세포를 통해 생명복제의 기술을 꽤 하고자 하는 노력이 너무나 대단하다는 것 또한 새삼 깨닫게 되었다.

제목의 '생명복제'라는 단어 때문에 처음에는 프랑켄슈타인을 잠시 떠올렸으나 책을 읽으면서 나의 무지와 무관심에 반성을 하고(크음..) 줄기세포로 인해 한 인간을 시작으로 모든 인간이 누릴 수 있는 혜택에 대하여 생각해 보니 생명복제가 그리 나쁜 것 만은 아니란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생명복제 기술이 줄기세포를 원천으로 하기에, 늘 따라다니는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헤치는 생명윤리 등 여러 문제를 벗어날 수 없는 사실에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다른 방향으로 연구를 시도해야 하는 연구원들의 지속적인 고민, 번뇌, 노력 등에 아낌없는 응원과 박수를 보내게 되었다. 나날이 발전하는 연구원들이 참 대단하고 감사하다.

** 세포가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는데, 자기가 맡은 일 외에는 다른 일을 할 수 없다는 신기한 사실. 역할이 정해지면 그 역할과 관련된 유전자만 사용해야 한다는 규칙이 있다는 사실. 너무 흥미롭다. 규칙을 어기면 어찌되는 것일까@.@!!



한 마디 -, 인간의 세포 하나로 시작된 끝없는 연구.

두 마디 -, 생명의 신비를 넘어선 경의로움

세 마디 -, 인간의 무한 상상력으로 이어진 생명복제.

네 마디 -, 영화를 통해 사례(발생할 문제점)를 소개함으로써 인간 생명의 존엄성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된다.

다섯 마디 -, 단원의 끝에 꼭꼭 집어 생각하기를 제시하여, 현 문제점과 사고력을 높여주는, 청소년 필독서.



#청소년 #줄기세포와생명복제기술무엇이문제일까

리뷰어스 클럽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