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5학년 공부사춘기 - 초등5학년 감정코칭이 공부주도력을 결정한다
김지나 지음 / 북하우스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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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일찌감치 읽고 서평을 쓰기전 다시 한 번 책을 열어보면서 읽었던 내용을 되새겨보았다.

아는 언니가 모임에서 ‘요즘 아이들은 사춘기가 초등학교 5학년때 온다’는 말을 했다. 내가 읽고 있는 책의 제목과 맞아 떨어져서 조금 놀랐다. 그렇다면 과연 이 책이 아이와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책에서 제시한 방법으로 아이에게 적용시켰을 때 개선 될 수 있을까?

 

◆나만의 상상 ; 여자아이들, 교실에서 무얼 하고 있을까? (169)

내 생각에 그림p170[동떨어져서 혼자 그림 그리는 아이, 앉아서 이야기를 하는 두 아이, 동그랗게 둘러앉아 무리지어있는 아이들]의 혼자 앉아있는 여자아이는 단짝친구를 찾지 못한 것 같다. 심적으로 많이 위축되어 있는 것 같다. 그리고 맨 뒷줄 여자아이 둘은 진짜 단짝 친구라서 많은 아이들과 어울릴 필요가 없는 것 같다. 그래서 둘만 앉아서 노는 것 같다. 여러명이서 둘러앉아있는 여자아이들 중 반에서 리더인 여자아이가 있을 확률이 높다. 그 아이를 따르는 몇몇 무리들과 그 무리의 아이들과 어울리고 싶은 나머지 아이들. 이 아이들은 서로가 끈끈한 단짝친구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

→ 나에게 있어서 학창시절 기억의 시작은 초등학교 4학년이다. 어른들사회와 비슷하게 무리지어 생활했던 것이 초등학교 4학년부터 인 것 같다. 여자아이A는 여자아이B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 이유가 무엇이었을까? 그래서 A는 아이들을 이용해서 철저하고 무섭게 B를 왕따 시켰다. A의 성격이 꽤 강해서 다른 아이들도 섣불리 행동하지 못했다. A는 어떻게 살고 있을까? 그리고 왕따 당했던 B는 어떻게 살고 있을까? 왜 왕따시켰을까? 오랜시간이 지났는데도 아직도 그때의 기억이 생생한 것을 보면 어린 나에게 충격적 이었나 보다. 아이들의 세상도 어른들의 세상 못지 않게 꽤 잔인한 것 같다.

 

◆학창시절 진짜로 필요한건 뭘까?

난 학창시절이 참 재미가 없었다. 학교를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도 많이 했다. 그 정도로 학창시절은 나에게 즐겁지 않았다. 중학교시절 학원다닐 형편이 못 되어 학교를 마치자 마자 집에 있었다. 집에 있는 동안내내 심심하고 지루했다. 이런 무료한 시간을 달래기 위해 시작한 것이 공부였다. 공부에 대한 관심이 많아 지고 성적도 좋았다. 그러나 시간이 점점 흐르고 공부에 대한 관심도 점점 사라졌다. 자연히 성적도 떨어졌다. ‘그때 나에게 학습방향을 제시해 줄 누군가가 있었다면 달라지지 않았을까?’ 라는 아쉬움도 해본다.

→ 과거와 지금은 다르다. 그리고 틀리다. 이 책을 읽고 내 아이는 공부보다 학창시절이 더 즐거웠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공부가 잘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적절한 방향을 제시해 줄 멘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초등학교 아이에게 제일 필요한 세 가지를 뽑으라면 ‘학창시절의 즐거움’, ‘멘토’, 그리고 ‘인내심’인 것 같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 필요한 첫 번째 힘, 인내심 (p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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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시작에는 저자가 책제목을 “수학N”으로 지은 이유를 여러 가지로 설명했다. ‘수학and’, ‘네트워크’, ‘내러티브’, ‘궁금증의 발로’, ‘정수n’의 다층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수학은 문학, 영화, 미술, 사회, 철학, 역사등 곳곳에서 소개되고 사용되고 있다.

보통 수학이라고 하면 복잡한 공식에 숫자를 대입해서 답을 구하지만, 책『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는 의미있는 숫자를 삽화와 이름에 부여했다. 또 그것을 더하고 곱해진 숫자가 그대로 표현되어 있다. 영화로 생각하자면 ‘미이라’ 한편을 보는 느낌이랄까? 이렇게 저렇게 해보고 문제를 풀어가는 것. 어렸을 때 가볍게 읽은 동화책이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진 책이었다니 속은 기분도 들고 신기하기도 했다.

수학은 영화에도 활용되었다.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 망자의 함>에서 데비존스선장으로 변하는 모습에 수학이 이용됐다니. 놀라웠다. 또 준정다면체, 정이십면체등 다양한 도형의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도형은 물체를 분석하고 정확한 넓이와 부피를 알기 위해 필요하다.

넓이와 부피를 알아서 뭐하려고? 무엇을 만드는데 드는 시간과 인원등을 구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이해가 쉽다. 결국에는 돈과 시간 때문에? 세상을 살아가는데는 돈과 시간이 중요하니까.

파치올리의 복식부기. 차변과 대변을 나누어 각변의 합이 같다는 단순하고 명확한 이런 놀라운 발견이 또 어디 있을까? 현재까지 중요한 회계원리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은 대단한 발견이 아닐 수 없다.

선거방법 역시 수학의 범주에 있다. 선거방법에 따라 달라지는 선거결과. 평창이 1차투표에서 앞섰지만, ‘최소득표자 탈락제로’ 소치에 석패했다. 1차에서 최소득표자를 제외하고 2차에서는 떨어진 최소득표자가 선거에 다시 참여했기 때문이다. . 이 책에서 소개하는 ‘최다득표제’로 선거했으면 이겼을텐데. 아쉬움이 남는다.

책의 후반부에 다시 한번 아르키메데스가 나온다. 수학계의 노벨상, 필즈상에는 아르키메데스가 새겨져있다. 금관의 무게를 쟤는데 부피에 따라 부력이 사용된다는 것도 아르키메데스가 발견했다. 어렸을 때 동화로 읽었을 때는 이게 뭐 대단한 일인가 싶었는데 지금생각해보니 중요한 수학원리가 숨겨져 있었다. 혼천의 역시 아르키메데스가 발명하였다. 혼천의는 천문관측기이다. 옛날에는 마땅히 정확하게 사용될 수 있을 과학기구도 없었을 텐데 이런 복잡하고 어려운 기구를 어떻게 만들었을까 싶다.

 

이 책은 원주율로 마무리된다. 책의 처음과 끝이 출구없는 미로로 끝났다. 페이지수가 적혀있지 않은 이유도 그런 탓일까?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도 떠올랐다. 수학이 여러분야에서 사용되고 있고 호기심있게 본 내용도 있고, 저자가 걱정했던데로 전문가인 저자와 달리 수학문외한이 내가 읽기에는 지루한 부분 역시 있었다. 수학이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고 수학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닭을 수 있어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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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나는 즐겁게 럴럴럴 학교로 갔다
북뱅크 / 200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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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한 바다 속 물고기들을 보며, 맑은 바닷물이 좋기도 하고 그 곳에서 사는 물고기들이 이쁘기도 한 그런 느낌이다. 기교없는 글과 그림들, 가식없다. 입꼬리가 살짝 올라가며, 미소짓게 된다. 그리고 어렸을적을 기억해 본다. 푸훗. 지금은 어른이 됐겠지? 일기를 쓴 아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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