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조연심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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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는 알겠는데, 퍼스널 브랜드는 뭐지?

퍼스널 브랜드란 쉽게 말해 '사람'을 브랜드화 시킨 것이다.

이제는 제품과 서비스를 넘어, '사람'도 브랜드가 되어야 하는 시대이다.

내가 어떤 지식과 경험을 갖고, 다른 사람들에게 어떠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지 명확히 나타내는 것.

이 책의 저자 조연심 작가는 그것이 퍼스널 브랜딩의 거의 모든 것이라고 말한다.

책의 내용을 관통하는 중요한 내용은 '원샷메시지'를 활용한 원샷마케팅이다.

우선 원샷메시지에는 FAV라는 3단계 문장 공식이 사용된다.

Feature(특징) : 상품의 특징을 정의

Advantage(장점) : 차별화되는 강점을 통해 어떤 서비스를 해줄 수 있는지 어필

Benefit(이익) : 소비자가 얻게 될 혜택에 대해 약속하는 내용

 

FAV는 다시 이렇게 표현될 수도 있다.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정의하고,

"무엇을 할 것인지" 어필하고,

"무엇을줄 것인지" 약속하라!

브로드캐스팅의 예전 방송 형태를 떠나,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을 통한 SNS에서 개인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는 요즈음

퍼스널브랜딩이란 더이상 잘난 누군가만 해야하는 것이 아니다. 회사에 다니는 박대리, 농사를 짓고 있는 이웃집 농부, 심지어 대학을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에게도 퍼스널 브랜딩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남들보다 뛰어난 강점을 찾기 위한 피나는 노력의 시간이 필요할 테지만, 강점을 찾아나가는 과정과 강점을 찾은 그 이후의 성공 여부는 오직 차별화된 브랜드를 갖고 있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서 판가름 날것이다. 나는 퍼스널 브랜딩의 단계에서 내가 가진 특징, 강점을 찾아나가는 시기인 것 같다. 꾸준히 이것 저것 관심을 갖고 경험하다보면 다른 사람들에게 이로움을 줄 수 있는 나만의 브랜드를 가질 수 있을 것 같다. 브랜딩을 하는 사람에게는 교과서처럼 유용한 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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