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폭발 - 타락과 광기의 시대, 그 근원에 관한 도발적인 탐구
스티브 테일러 지음, 우태영 옮김 / 서스테인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아폭발


안녕하세요 캐리입니다.

자아폭발이란 단어를 듣자 마자 굉장히 이 책이 궁금해졌어요.자아폭발의 부재도 흥미로웠기에 (타락과 광기의 시대, 그 근원에 관한 도발적인 탐구)
어떤 식의 내용이 전개될까? 제일 저자가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일까? 생각하면서 책을 읽었습니다.


​도입부를 읽어보면

✅인류는 지난 6000년 동안 일종의 집단적 광기를 앓아 왔으며 모든 광기의 중심에 있는 것이 바로 ‘자아폭발’이며
그것이 고독과 죽음의 공포 등 정신적 고통을 가져왔고
이러한 정신적 불화로부터 탈출하기 위해 쾌락과 물질주의 등을 추구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굉장히 시원시원하게 콕 짚어주며 이야기 하고 있죠?
우리가 지금 광기에 있고, 거기에 자아폭발이 원인이라고 하는데 그렇다면 자아 폭발이란 무엇을 정확히 말하는 것일까? 생각해봤는데요.


​✅141쪽에서
'두뇌 폭발'이라는 용어는 진화 과정에서 인간의 뇌가 극단적으로 빠르게 성장한 것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용어다. 뇌는 지난 50만 년동안 3분의 1이 커졌다. 그리고 나는 여기서 그와 평행되는 용어로 인류 정신 내부의 갑작스럽고 극적인 변화를 지칭하는 자아 폭발을 소개하려 한다

​➡️자아 폭발에 대한 구체적인 고고학적인 것도 흥미로웠습니다.기원전 4,000년경부터 유라시아 중앙부가 사막화되고 남성 지배, 물질주의 사회적 불평등 격렬한 전쟁 등이 발생하는 것과 같은 시기에 새로운 종류의 예민한 개인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는 증거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확인해 봤어요.자아에 대한 자각으로 인해 개인성에 대해서는 퇴보의 길을 걸어왔다라는 생각을 한 번도 해 보지 못했기 때문이고 이를 "타락"이라고 명명한다는 것도 꽤 충격적이었던 것 같아요.



자아폭발은 어떻게 인류에게 정신적 고통이 생기게했는가? 165쪽부터
4가지 주요한 근원을 꼽습니다.

​1️⃣고독 고독을 불완전함에 대한 인식을 동반하고 자아 분리는 우리가 단절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2️⃣자아의 수다: 무모함과 걱정에 사로 잡힌 결과 매우 부정적인 생각을 함
3️⃣인지의 수면:실존적공포와 부조리의 인간의 삶
4️⃣죽음의 공포


➡️정신적공포가 생기게 된 원인에 대해 살펴보니 좀 일맥상통하는 부분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한 편으론 고독에서 출발하여 세상과의 단절을 의미하는 모든 것같다는 생각도 들어습니다.

​✅자아폭발의 기원을 BC4000년전으로
항시적 전쟁과 대규모의 사회적 억압, 지배와 착취의 사회폭력은 그때부터 시작되었다.그 원인은 사하라의 사막화로 인한 유목민의 도발과 폭력성, 호전성 때문인데, 환경재앙이 자아에 대하여 강하고 예민한 인식을 발달시켰다는 것이다.
➡️환경에 대한 부분으로 인해 자아의 예민한 인식이 발달되었을 수 있다는 부분도 꽤 흥미로웠습니다. 그 이전 시대에는 정말로 자아폭발이라고 하지 않을만큼 평화로웠을까? 이 책을 읽으며 계속 상상해 보았던 것 같습니다.



✅399
우리 앞에는 두 가지 시나리오가 있다. 우리는 더 이상 분리되지 않을 것이며, 따라서 죽음·세상·신·우리 자신·다른 사람들 등 그 무엇도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게 될 것이다. 인간 정신의 불화는 치유될 것이며, 그것이 초래한 광기는 사라질 것이다.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인간이 진화하고 존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더 높고 폭넓은 의식 상태로 발전하는 것이라고 설명한 제럴드 허드의 이야기에도 공감을 표하며, 이 책에서는 현대시대의 많은 광기에 대해 다룸과 동시에 타락의 역사를 경제주의의 광기에 오염된 사회 역사적 인식에 대한 비판을 하는 점이 꽤 매력적이었습니다. 시간에 대해서도 계속 흐른다는 인식 속에 잘 써야 한다는 강박관념 등이 시간을 타락한 정신의 산물이라고 써 놓은 부분이 꽤나 매력적이었습니다.

➡️ 자아 폭발을 읽으면서 현재 이렇게 해서 힘들고 저렇게 해서 그 원인을 스스로에게 무조건 돌리려는 현대인들에게 이 책을 읽으며 차분히 현재의 어려움에 봉착한 부분은 당연하다.이러한 시대가 된 부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현대사회 병리 현상의 근원에 대해서 당신 잘못이 아니지만 선택의 권한은 줄 수 있다는 책❗

우리는 이제 새로운 ‘건전함’의 시대를 향해 천천히 나아가고 있다. 인류가 하나의 종(種)으로 자멸하기 전에 광기의 시대를 끝내고, 우리 모두 제때 건전함의 시대로 도달하기를 희망한다.(6쪽)
는 도입부 내용이 다시금 와 닿았던 책


📕자아폭발 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쓴 솔직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