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원리 1 - 더 나은 삶에 관한 꿈
에른스트 블로흐 / 솔출판사 / 1995년 3월
평점 :
절판


맑시스트인 에른스트 블로흐는 환상의 이데올로기적 성격과 더불어 유토피아적 성격을 지적하여 환상의 긍정성을 이끌어내기도 한다. 환상은, 그 이데올로기적 성격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비참함을 넘어 더 낳은 삶을 살고 싶다는 갈망을 투사하여 만들어지기도 한다는 것이다.

물론 환상은 사람들을 현실을 똑바로 보지 못하게 하고 현실로부터 도피하게 하는 측면이 있고 이를 비판해야 하지만 또한 그 환상에서 표현되는 더 나은 삶을 위한 갈망을 읽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갈망이 제 길을 찾으면 현상을 넘어 더 나은 세계를 창조하는 원동력으로 작동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쁜 현실을 철폐하고 더 나은 세계를 창조하기 위해선 '先取하는 의식'이 필요한데 그 의식은 먼저 환상을 통해 드러날 수 있다. '아직 의식되지 않은 것', 전적으로 새로운 것을 선취하기 위해선 갈망 속에서 상상력을 발동하여 있었던 것이 아닌 아직 없는 것을 드러내게 되기 때문에 그것은 환상으로 표현될 수 있다.

문학 예술은 바로 이 아직 의식되지 않는 것을 드러내왔기에 블로흐에게서 문학은 높은 평가를 받게 되고 문학에서 나타나는 환상적 성격도 적극적으로 평가된다. 프로이트가 밤 꿈의 세계만 연구하고 낮 꿈도 밤 꿈에 의거해 해석하며 또 그 해석도 어린 시절의 욕망, 즉 과거의 좌절된 욕망에 의해 해석한다면서, 프로이트의 이론은 미래를 알지 못하고 현재를 과거에 의거해 설명하기에 보수적이고 퇴행적이라고 블로흐는 프로이트를 맹비난하는데, 문학을 낮꿈에 연관시켜 설명하는 것은 사실 프로이트와 일치한다.

하지만 그 내용을 매우 다르다. 블로흐는 낮꿈이 억압된 욕망과 관련되었다기보다는 의식적이고 자유로우며 미래에 대한 기대와 의지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예술의 전단계로서의 낮꿈'의 환타지는 그러므로 더 나은 삶을 위해 진보적으로 기능할 수 있고 또 낮꿈의 발전적 산물인 문학의 환타지 역시 건설적이라 말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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