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겐 권리가 있어! 다섯 걸음 학교 1
알랭 시셰 글.그림, 김현경 옮김 / 톡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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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에게 권리에 대해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세상을 향한 목소리, 권리에 대해 아이에게 알려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요즘 나는 어쩌면 내 바람대로 아이에게 전달하고 아이가 수긍을 하기를 원하고 있었는지 모르겠다.
어떤 일을 할 때 아이의 의견보다는 내 의견이 90퍼센트 반영이 되어 아이의 생각 10퍼센트는 아무런 생각 없이 관심을 갖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 책을 보면서 나와 아이는 스스로 사회를 배워보는 기회가 되었다. 자신이 얼마나 소중하고 또한 사회 구성원의 한 부분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해 이 책이 자세히 알려주었다. 다소 딱딱할 수 있는 권리라는 부분을 그림과 함께 구체적으로 표현해 주고 있어 아이가 이해하는 데에도 그리 어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것 같았다.

 

 

처음에 이런 사회적인 부분들은 학교 교과 과정 속에서 배워야 하고 그 속에서 존중받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어 보니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나와 함께 있을 때부터 권리를 인정해주고 더 좋은 생각과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를 해주어야한다고 느껴졌다

 

 

아이의 결정을 존중하는 법, 그것이 엄마가 아이에게 사회의 한 부분을 역할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첫걸음이며 아이 스스로 어떠한 불이익을 받지 않고 요구할 수 있는 분위기는 곧 권리를 찾는 일일 것이다. 

 

 

무겁게만 생각했던 권리라는 단어가 이 책을 읽고 나니 그리 어렵게 느껴지지 않았다. 그리고 내가 보지 못했던 부분을 아이와 함께 고민하고 생각해 보는 시간으로 의미가 배가 되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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