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커리에 꼭 있어야 할 베스트브레드 35
금동성 지음 / 비앤씨월드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점 1. 믹싱 포인트 설명이 좋다.​

믹싱할 때 버터 넣는 타이밍, 믹싱할 때 반죽 상태, 반죽 제법별 믹싱 포인트 등 믹싱에 대해 집착적(?)인 설명들이 기록되있는데 내가 선택한 반죽법에 따라 주의할 점과 포인트들을 한 곳에 볼 수 있으니 좋아요.

2. 사전반죽법, 냉동보관법 등 특수한 반죽법 설명이 좋다.​

헷갈리기 쉬운 사전 반죽의 정의와 제조방법도 명확하고, 많이 하고 싶어하지만 어려워서 접근이 어려운 냉동보관 반죽과정과 나타날 수 있는 원인과 해결방법 예제까지 적혀있어서 여기가 제일 재밌었습니다 😊👍🏻 읽어보며 유일하게 스스로 계산해보고 상황을 유추할 수 있는 파트였어요.

​.
.


단점 1. 레시피 중 기본적인 빵의 종류가 적다.​

그나마 생식빵, 소금빵, 쫀득 베이글, 햄버거 빵 정도고 나머지는 ○○ 빵 품목이라...

예를 들면, 식빵 파트에서 기본 식빵 / 브리오슈 / 촉촉한 식빵류 (우유, 생크림) / 잡곡&통밀호밀류 식빵 이렇게 가장 메인이 될 레시피를 하나씩 넣고, 흑임자 (브리오슈)나 잡곡 (통밀호밀) 식빵 등 활용 레시피를 제시했으면 메뉴구성도 풍성하고 활용력이 좋을거라 생각해요.

응용 레시피인 러스크와 조리빵 파트들이 가장 아쉬웠어요 🥹 이건 굳이 책에서 제시하지 않아도 될 레시피같거든요. 샌드위치든 야끼소바든... 요즘은 정보가 정말 많고 내맘대로 DIY가 가능한 부분이니까요... 차라리 이걸 빼고 단과자빵이나 다양한 빵 레시피, 또는 Q&A 파트를 넣었으면 좋았을 듯 해요

2. 이론과 질의응답, 여러가지 상황과 대응법 파트가 부족하다.​

책 내용이 나쁘단게 아니라, 더 좋고 딥한 내용을 실어서 힘을 줄 수 있었는데 뭔가 최대한 힘 빼고, 최소한만 담은 느낌이여서 금쉐프님인데 왜? 이정도로 책을 약하게 만들었을까... 란 생각이 계속 들었어요. 제빵 맛보기 책인 느낌 ㅜㅜ 빵을 만들 때 능동적으로 대처할 힘을 키우길 바라신다 했지만, 그러기엔 너무 이론과 Q&A가 부족한 책이라고 생각했어요.

특히 페이스트리 파트는 실패를 많이 겪고 버터가 녹는 것 때문에 어려운 파트라서 작게 캡션으로 Q. 밀어펴기 하다가 버터가 깨져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A. ~~~~ 이런 식으로 작게라도 여러가지 상황에 대한 Q&A가 있었으면 어땠을까요? 그럼 좀 더 책이 단조롭지 않고 쏠쏠하게 지식을 더 얻어갈 수 있었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