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투자 처음공부 - 기초부터 탄탄하게 바로 써먹는 처음공부 시리즈 2
이성수 지음 / 이레미디어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부터 주식 시장에 뛰어드는 개인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초보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주식 서적도 많이 출간되고 있습니다. 이 책 역시 주린이들을 대상으로 나온 책인데,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가치투자란 어떤 것이며 어떻게 투자를 할 수 있는지 처음부터 끝까지 자세하게 설명해 주는 책입니다.


 '가치투자'란 자산가치, 이익가치, 성장가치 등 다양한 기준으로 회사의 적정 가치를 평가한 후, 그 가치 대비 저렴한 가격에 매수하여 적정 가치에 이르렀을 때 매도하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주식 투자자들에게 있어서 '가치투자'란 어렵고 딱딱하며 모멘텀투자에 비해 수익률도 좋지 못한 투자법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가치투자를 배워야 하는 것일까요? 저자는 다음과 같이 가치투자의 유용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식 시장에 오래 생존한 이들은 100명이 투자하면 10명만 수익을 내고 1명만이 대박 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가치투자는 이런 투자 기법들에 비해 성공투자의 확률이 확실히 높습니다. 100명이 가치투자를 한다면 50명이 수익을 만들고 그중 10명이 대박 수익률을 만든다고 저는 평가하고 있습니다."

P.41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기업의 적정가치는 다양한 방법으로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성향에 맞는 가치투자 스타일을 완성하여 일관성 있게 고수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수들이 사용하는 방법이라고 해서 자신에게 맞지 않는 투자 방식으로 투자하게 된다면 십중팔구 좋지 못한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혹시 종목을 선정하기가 어렵거나 언제 매도를 해야 할 지를 어려워하는 투자자라면 매수와 매도를 정량화해서 투자하는 퀀트 투자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가치투자에 대한 많은 내용을 소개하면서도 그 내용을 최대한 쉽게 풀어내어 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도 어렵지 않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내용은 강조 표시가 되어 있고 각 챕터의 마지막에 내용을 요약해 두어 이 부분만 읽어봐도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알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경기 흐름과 주가와의 관계, 좋은 회사를 알아낼 수 있는 방법, 재무제표 읽는 법, 적정주가 계산 방법 등 좋은 주식을 찾아내는 방법을 알려주면서, 동시에 자산배분전략과 포트폴리오 투자법, 리스크 헤지 방법 등 보다 거시적인 방법의 투자법도 함께 소개하고 있어 그야말로 초보 투자자들의 교과서라 불러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강세장이 이어지고 있는 지금 시장 상황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높은 수익률만을 노리고 별다른 준비 없이 위험한 투자를 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때일수록 경계심을 가지고 위험한 상황에 대비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위기를 넘기고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실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을 읽는 투자자들이 어려운 시장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좋은 무기를 갖출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