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해진 미래, 대세상승장이 온다 - 이야기꾼의 시나리오 투자법
이야기꾼 지음 / 책수레 / 202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northgod/222247325702

 

작년 코로나 19 사태로 인한 주식 시장의 급락 이후, 놀라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한국 증시는 어느덧 3,000선도 가볍게 돌파한 후 최고점인 3,266.23을 기록한 이후 숨고르기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작년 저점인 3월 대비 100% 이상 상승한 시장을 두고 버블 얘기도 나오고 있는 지금 상황에서, 이 책 '정해진 미래, 대세상승장이 온다'는 그 제목만으로도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기 충분해 보입니다.

저자는 탑다운 방식의 기술적 투자자로, '시나리오 투자법'이라는 자산시장의 순환주기를 이용한 투자법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힙니다. 시장에서 과거와 비슷한 상황과 패턴이 반복되는 현상을 발견하고 이러한 경기 순환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우라가미 구니오의 증시 사계절론이 연상되는 투자법입니다. 저자는 이 증시 사계절론을 더욱 세분화하여 중기 12국면이라는 시나리오 모델을 만들어냅니다.

 

 

 

이 12국면을 파악하기 위해 저자는 주식, 채권, 부동산, 상품, 통화의 움직임을 살표볼 것을 제안합니다. 그 중에서도 달러/원 환율의 움직임에 주목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12국면이 확인되면 6월에 주도주를 매수하여 11월까지 보유 후 매도하고, 이후에는 미국채와 같은 안전자산을 보유하면 된다고 하는데, 이렇게 공식처럼 시기를 맞추어 투자할 수만 있다면 투자가 참 즐거워질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것이기에 유연한 대응이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각자 자신의 상황에 맞춰 시나리오를 바꿔나가는 것도 필요하겠지요.

거시적 투자에 익숙하지 않아서인지 별로 두껍지 않은 책인데도 쉽게 읽히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읽는 중간중간 인상적이었던 내용들이 있어 정리해 봅니다.

* 천지인 투자철학

천시 - 투자 성공 가능성이 높은 시점 파악

지리 - 투자에 성공할 가능성이 큰 대상을 파악하는 통찰력

인화 - 투자 원칙에 따라 매수, 매도, 보유 등의 의사결정을 할 때 인내심을 가지고 냉철하게 유지하는 태도

* 맘편한 투자, 느린 투자, 지속 가능한 투자

* P와 Q가 동시에 성장하는 탁월한 시장에 속하는 주도 업종

투자자가 신기술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는 바로 S곡선의 기울기가 급속도로 증가하기 시작하는 20% 수준에 도달할 때다. ~ 초기 기술이 어떻게 시장에 진입하고, 어떻게 정체되고, 어떻게 다시 성장할지 가늠하는 능력은 낭패를 피하는 중요한 통찰이다.

* 2년은 단기투자, 5년은 중기투자

=> 개인투자자 중 2년을 단기투자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 적당히 때가 되면 공포심을 뒤로 하고 아무 생각 없이 주식을 분할 매수해야 한다. 반대로 적당한 때가 되면 탐욕을 버리고 점진적으로 ~ 리스크 관리를 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