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을 맑게 해주는 65가지 Supplement
사이토 시게타 지음, 박현주 옮김 / 지식여행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사이토 시게타라는 작가는 ‘마음을 리셋할 때 읽으면 좋은 71가지 어드바이스’라는 책을 통해, 처음 알게되었다. 
 의욕넘치는 생활에 대한 조언을 위해서 자기자신의 변화를 이끌어 낼수 있도록 조언을 주는 책이였는데, 예전에 그 책을 읽고 도움을 많이 받았다.
찾아보니 꽤 많은 책들이 발간되었는데, 정신과 의사로써, 사람의 영혼과 마음을 치유할수 있는 책들을 많이 저술하신것 같았다.
이번에 읽게된 영혼을 맑게 해주는 65가지 Supplement 또한, 전에 읽은 책과 비슷한 종류의 책이였다. 그래서 한편으론 조금 신선하고 새로운 내용을 기대했었는데, 전작과 비슷한 스타일 (책의 크기며, 단락을 구분짓는 레이아웃 스타일까지도 크게 바뀐게 없이 비슷한 느낌이였다.) 물론 이번 책에서는 명언들을 바탕으로 하여, 내용을 다루었는데, 내용적인 면에서는 더 광범위한 내용까지 두루두루 다룬것 같았다.

명언들을 단락처음에 제시를 하고, 그 명언들에 맞는 작가본인의 집안일화나, 보편적인 상황들을 통해, 궁극적으로 우리가 지향해야할 방향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할수있다.
 정신과의사라는 점에서, 심리적인 부분을 어렵고, 세세하게 설명했다기 보다는, 누구나 생각해볼수 있음직한 쉬운이야기들로 내용을 전개해 나간다.
어찌보면, 너무 당연한 이야기들을 하는것 아닌가하는 실망을 하는 독자도 있을수 있지만,
우리가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했던 것들을 다시 상기시켜주고, 그러면서 그 해결방법 또한 내가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는것들이기에, 오히려 더 동기부여를 많이 주는 책이라고 느꼈다.
또한 책을 다 읽은후, 명언들만 따로 보아도 중심적인 내용전달이 잘될수 있는것 같다. 


내용은 많은 글귀들이 와닿았지만, “적극적으로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라는 질문에 작가는 “일이건, 이성이건 우선 좋아하십시오” 라는 한마디로 대답을 대신한다.
일을 싫어하기 때문에 살아가는게 힘든것이라고... 다른사람과의 교제가 싫기 때문에 인생이 번잡스럽게 느껴지고, 자기를 싫어하기 때문에 모든 것이 덧없이 느껴지는 것이라고 말이다.
따라서 반대로 이것을 좋아하면, 인간관계도 잘풀리고 자기자신도 멋지다고 생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 삶을 적극적으로 살게되며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게된다.

작가는 이렇듯, 긍정적인 마인드로 지혜로움속에서 희망을 발견해가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
여러 가지 상황속에서 인생의 길잡이가 될만한 이야기들을 사실적으로 썼다는 점에서 공감대를 많이 느낄수 있었다. 사소한 행복에서부터 인생의 전반적인 방향까지 제시해주는 책이여서,인생을 어떻게 헤쳐나가야 할지 고민될때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