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좋다! 4학년 동시 우리나라 대표 명작 동시집
이창건 외, 이주희 / 예림당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대표 명작 동시집이 출간되었다.

초등 1학년부터 6학년까지 동시를 학년별로 나누어 접하기 쉽게 엮은 책으로 표지부터 내용까지 아이들의 생각의 눈을 크게 만들어 주는 참 좋다 4학년 동시이다.

사실 시라는 것은 남녀노소 누구나 접할 수 있고 우리가 흔히 듣는 노래같이 흥얼거리며 가볍게 접할 수 있다는 첫 번째 장점이 있다.

또한 시는 편수에 구애 받지 않고 책의 쪽수에 구애받지 않으며 앞장의 긴 글의 문맥을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한편의 시 만큼은 그 안에서 가만히 생각해보고 생각을 크게 넓힐 수 있는 두 번째 장점이 있는 것이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는 쉽게 지나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시를 쓴 작가들은 자세히 관찰하고 생각해서 우리가 보는 것 이상의 무엇을 이끌어 낸다는 것에 평범한 엄마로써 대단함을 느낀다.

우리 아이들도 동시책은 잠시 짬나는 시간에 읽기 좋은 책이라고 말하며 종종 보고 있다.

작년과는 다르게 새 학기가 되어서 인지 아이들의 공부하며 책 읽는 모습이 조금은 예사롭지 않다.

짧은 시간이어도 각자 집중하는 것이 자연스러워졌고 틈틈이 동시를 읽게끔 넌지시 권유하는 것도 엄마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했기에 이번 책도 그렇게 활용하였다.


이파리 위에 자리 잡은 이슬이 현미경으로 보니 빼곡히 차있는 수백만의 웃음으로 표현되었다.

관찰은 아이들에게 도전과 성취감을 맛보게 해주는 것으로 아이들의 표정도 웃음만발이란 생각이 들었다


엄마가 아프면 아이들도 덩달아 힘없어 보인다. 안 그래도 주말에 잠시 아파 누워있었더니 큰 아이가 동생들과 잘 놀아 줄테니 엄마는 쉬란다.

그 말에 내심 작은 감동이 밀려왔다. 이젠 다 키웠구나 하는 생각에 잘 쉬었었다.

엄마는 아프지 말아야지 싶어 다시금 일어선다.

이 책엔 이렇게 중간 중간 아이들이 할 수 있는 것들을 표현할 수 있게 해 놓았다.

동시를 읽고 그림도 그려본다. 아이들의 상상력은 항상 어른이 생각하는 것 이상이다. 어떤 그림이 그려질지 기대된다.



아이들이 커가면서 저 학년 때 썻던 책가방은 한번쯤 중간에 바꿔주었다.

하지만 예전에 맸던 가방을 버리지는 못한다. 종종 엄마놀이 할 때 보면 그 책가방을 가지고 나와 동생들이 매고 다니며 논다.

추억이 깃든 책가방을 블랙박스 책가방이라고 일컽는 작가의 생각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엄마도 생각해보니 학교 다닐 때 맸던 책가방의 추억이 솔솔 기억이 난다. 참 아득하다.

우리 아파트 앞 공원과 맞닿은 철조망이 생각나는 글이다.

아이들도 공원에 들러 쌓인 철조망에 나무와 풀들이 자라고 있는 것을 기억하고 그곳은 왠지 위험하고 가서는 안 되는 곳으로 생각을 한다. 둘째와 막내에게 읽어주니 책에 나와 있는 것처럼 이쁜 꽃이 피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한다. 함께 공존한다는 것의 중요성을 이야기해주는 이 시가 엄마는 마음에 든다.

아이들도 부모도 좋은 동시로 하여금 미소짓게 하는 시간이었다. 작은 글귀에서 큰 감동을 얻을 수 있는 참 좋다 4학년 동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