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궁금해? 재미공부 3
서지원 지음, 장인옥 그림 / 좋은꿈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이 궁금해?

서지원 글/장인옥 그림

좋은꿈

 

우리 아이들에게는 인공지능이 더 이상 생소하거나 낯설지 않은 용어가 되었다.

아주 먼 이야기 같았던 인공지능(AI):Artificial Intelligence4차 산업혁명은 상상이 현실이 되는 지금이 순간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1,2,3차 산업혁명을 거치고 이젠 사람이 아니라 로봇이 일하는 세상은 무한한 가능성과 함께 우리 인간에게 진작부터 큰 혜택을 주고있다.

가장 우리가 피부로 느끼는 편리함은 스마트폰의 발전이. 스마트폰만 하나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무엇을 해도 가능하다.

전 세계 어디서든 길을 찾고 스스럼없이 외국어로 이야기하고 결제를 하고 다시 내가 사는 곳으로 돌아오는 일 따위는 문제도 되지 않는다.

이 책은 인공지능의 발전이 어디까지 이루어져있고 앞으로도 얼마나 더 발전할지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이야기 해준다.

 

자율 주행 자동차는 2020년이면 상용화되어 도로에 나올 것이라고 한다.

엄마처럼 면허증은 있지만 겁이 많아 운전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운행할 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 세상인가 싶다. 날로 발전해가는 세상 속에서 똑똑한 자동차의 미래가 기대된다.

 

티비 광고에도 많이 나오는 사물 인터넷은 사람의 비서와 같은 일을 하는 유용한 기능을 가진다.

날씨를 예측해서 우산의 소지 여부를 알려주고 집안의 기온을 체크하는 우리들이 앞서 봤던 영화에서처럼 현실에서 이루어진다.

바쁜 생활 속에서 나에게 맞춰 일처리를 해주는 이런 비서가 있다면 정말 유용하고 편리할 것이다.

또한 우리에게 말벗도 되어주고 노인의 안전과 병간호를 할 수 있는 애완동물 로봇도 활성화되는 추세여서 조만간 핸드폰처럼 많이 소유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예전에는 로봇은 단순 기계로만 취급되었는데 이젠 감정과 촉각을 느끼는 휴머노이드 로봇도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그렇게 된다면 애완동물 로봇을 넘어서서 친구이자 동료로써의 로봇을 만날 수 있는 날이 곧 다가올 것이다. 이 또한 인간의 상상력으로 이만큼 발전했다고 생각한다.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세상을 기대한다.

아이와 인공지능이 궁금해 이 책을 보면서 막연하게만 알았던 인공지능에 대한 것들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무한 발전이 우리 인간에게 미치는 악영향도 고민하게 되었다.

사실 편리함 안에서 인간이 영위했던 우리만의 질서와 체계가 서서히 무너지고 있다는 사실도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이다.

그것에 대한 대처 능력 또한 우리들이 길러야 할 숙제일 것이다.

미래에 대한 이야기는 무궁무진하다. 그 안에서 우리가 안정적으로 행복하게 사는 방법에 대해서 아이들과 이야기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