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골 두 기자 바일라 2
정명섭 지음 / 서유재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산골 두기자

정명섭 글

서유재

이 책은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양반 김생원과 김생원의 노비 관수가 주인공이다. 양반과 노비의 관계를 현실적으로 보여주고 그 안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통해 조선시대의 실상을 세세하게 알 수 있다. 이 책의 주제라고 할 수 있는 이야기 “조선시대에 누구나 볼 수 있는 신문이 있었다면 어땠을까?”로 시작한다. 임금께서 하교하신 말씀을 빠짐없이 기록하는 조보에서 파생된 일종의 소식지 그것이 지금으로 이야기하면 신문인 것이다.

김생원은 양반 중에서도 생각이 바르고 선한 올곧은 양반이다.

또한 노비 관수는 천한 노비이지만 좋은 주인덕에 글도 깨친 머리 좋고 착한 소년이다.

오랜 글공부로 인하여 생활고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우연히 예전 글동무였던 친구 박춘을 만나 김생원은 조보를 만드는 일을 하게 된다.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보고 듣고 글로 옮겨 사람들에게 알리는 일이다. 한성일보라는 곳에서 지금의 기자의 역할을 시작한다.

기자가 된 김생원과 관수는 세상 이야기를 듣고 쓰려고 양반의 체면을 벗어 던지고 몸소 움직인다.

조선시대의 의료기관인 활인서 외에 스님들이 운영하는 한증소라는 곳에서의 이야기를 기사화 시켜 조보를 배포한다.

예전에도 지금과 같은 찜질방과 유사한 곳이 있었던 모양이다. 이 한증소는 양반들도 가봤다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유명한 곳이다. 침으로 낫지 않는 병이나 몸이 허하면 시원하게 땀을 빼는 곳이었다. 건강한 사람들이 와서 활용을 하면 좋을 것인데 많이 아파서 기력이 없는 사람들이나 속이 안 좋거나 종기가 있는 사람들조차 와서 무료로 이용하다보니 죽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이다.

지금의 기사와는 많이 다르지만 이 기사를 보고 있노라니 정감 있고 알기 쉽게 풀어 쓴 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는 이 기사를 큰 소리로 읽어 내려가며 재미있는 이야기라며 두 번을 읽어본다.

 

또 다른 소식은 멸화군에 대한 이야기이다.

말 그대로 지금의 소방조직인 소방관이다. 지금처럼 좋은 장비와 기동력있게 움직일 수 있는 운송수단이 없었기에 발로 뛰고 몸으로 부딪히는 험한 일이었다. 그렇기에 불이 나도 늦게 움직여 사람들이게 욕을 먹기 일쑤였다.

하지만 그들에게도 사연은 있었다. 이 일은 위험한 일이었고 다른 국가의 보직보다 힘도 많이 들고 목숨이 달린 일이라 지원자도 적고 있다하더라도 처자식들이 있는 몸들이라 몸을 사리며 일한다는 것이었다
비록 조선시대 이야기이지만 현재 소방관의 삶도 그리 쉽지 않은 것을 알기에 김생원과 멸화군인 김금돌의 이야기 안에서 왠지 가깝게 느껴진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외에도 이와 관련된 이야기들이 쭉 이어지는데 아이와 시간가는 줄 모르고 너무 재미있게 읽었다. 

이 책에서의 기자라는 직업은 안타깝게도 조선시대에는 없는 인물이다. 그때도 사람 사는 이야기는 지금과 같았을텐데 많은 이야기가 뭍힌것 같다서 아쉬움이 남았다.

그 시대에 이러한 인물이 있었다면 조금 더 다른 세상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작가 또한 이 부분에 대해서도 언급한 내용이다. 이 책을 읽고 역사를 바로 알고 제대로 알아 우리 아이들이 사는 세상은 조금 더 다른 세상이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