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할아버지를 유괴했어요
안드레아스 슈타인회펠 지음, 넬레 팜탁 그림, 김희상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할아버지를 유괴했어요

글 안드레아스 슈타인회펠

그림 넬레 팜탁

옮김 김희상

아름다운사람들

 

주인공 막스는 여느 아이들처럼 천진난만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이다.

순수하고 착하고 생각이 깊은 그런 아이.

아홉 살 주인공 막스는 요양원에 계시는 할아버지를 항상 그리워한다. 할아버지가 계신 요양원 문의 비밀번호를 기억하고 있는 막스. 그래서 드나드는 것도 자유롭다.

막스가 할아버지를 사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막스의 대답은 간단하다. “할아버지가 나를 무척 사랑하시니까.”

그렇다 이유가 없다. 이 대목에 나는 무척 공감했다. 나도 어릴 적에 같이 지냈던 우리 친할머니가 아직 살아계신다. 비록 나이가 팔십이 훌쩍 넘었지만 그래도 내 기억의 할머니는 어릴적 우리 강아지 우리 강아지하며 반겨주시던 그 모습이 선하다. 물론 지금도 근처에 살고 계셔서 종종 연락을 드리고 찾아뵙니다. 그럴 때마다 어김없이 온몸으로 환영해주신다.

 

우리 아이들도 일하는 내가 챙길 수 없기에 퇴근하기 전까지는 우리 친정 엄마의 손이 필요하다. 그래서 아이들의 할머니에 대한 생각은 각별함을 느낀다. 친정 엄마 또한 아이들을 끔찍이 생각하신다. 

막스가 느끼는 사랑에도 이유가 없다. 나를 사랑해주시는 분이기 때문이다. 그게 다 이다.

어린 막스의 눈에 비춰진 요양원이라는 곳은 답답한 감옥이라고 생각했었나보다.

할아버지를 저 곳에서 탈출시키는 것을 목표로 할아버지와 막스 그리고 요양원에 같이 계시는 슈나이더 선생님까지 이들 셋은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된다.

버스를 타고 나온 곳 그곳은 이름도 예쁜 꽃계곡. 더 이상 가로막는 담도 벽도 없는 세상의 기적처럼 아름다운 곳이다.

이곳은 걱정도 없고 장애물도 없는 천국 같은 곳이다. 작가는 이곳의 모습을 예쁜 한폭의 그림처럼 묘사해 놓았다. 이 글을 읽고 있노라니 그곳에 가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풀과 꽃이 있고 곤충과 나비가 날아다니며 바람과 햇빛이 있는 곳. 그곳은 글로 표현하기도 버겨운 느낌이었다.


할아버지와 슈나이더 선생님은 딱히 많은 말은 하지는 않지만 그들의 행동과 묘사된 표정에서도 행복함이 굉장히 많이 뭍어난다.

특히 슈나이더 선생님은 과거 무용을 했던 터라 온몸으로 춤을 통해 그 기쁨을 발산한다. 얼마나 자유로울까...

 

 내가 할아버지를 유괴했어요 이 책은 어린 아이의 눈으로 바라본 할아버지는 나중에 할아버지가 자기를 기억하지 못할까봐 내심 걱정을 드러내보지만 할아버지는 슬퍼하지 말라고 위로해주신다. 나는 그곳에 계속 있을 것 이고 그걸 아는 너는 그저 기억을 하면 된다고 하신다.

 

자꾸 우리 할머니 그리고 우리 친정엄마와 오버랩되서 아이도 읽고 있는 내내 마음이 따뜻하다고 말한다.

내가 느끼는 감정을 아이가 전부 느낄 수는 없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느꼈다기에 그것으로 만족한다. 조금 더 크고 아이가 자라면 그 마음을 좀 더 이해 하겠지란 생각을 하니 마음 한쪽이 먹먹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