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속담사전 궁금해? 시리즈 6
이태영 지음, 이선주 그림 / 좋은꿈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과서 속담사전

이태영 글/이선주 그림

좋은꿈

속담은 어렸을 때부터 구전으로 전해져 내려온 조상들이 살아왔던 삶의 지혜라고 생각한다.

구구절절 긴 이야기보다는 핵심적인 말을 한 문장으로 축약해서 말할 수 있는 글이다.

이러한 속담이 알기 쉽고 찾기 쉽게 나온 책이라 아이들과 보기에 좋았다.

삶의 지혜를 알려주는 속담은 꼭 교과서에서 나오기 때문만 보는 것은 아니다. 속담 하나하나의 의미를 가만히 읽고 생각해보면 이치에 맞는 우리가 알아야 할 숨은 보물이 있다.

이 책 “교과서 속담사전”은 예화를 중심으로 그 이야기에 맞는 속담을 소개해 준다. 그리고 뒷부분에는 ㄱㄴㄷ 순으로 속담과 그 뜻을 친절히 설명해 주어서 아이들의 눈에 더욱 쏙쏙 들어온다.

 

또한 주제별로 속담을 나누어서 그와 관련된 속담 위주로 묶어놓아 필요한 속담을 찾아 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책을 읽고 아이들과 속담퀴즈에 도전해보았다.

알고 있던 속담도 찾고 책을 읽고 알게 된 속담에 대해 이야기하니 아이들이 그래도 얼추 기억을 해낸다.

초성퀴즈 또한 하나의 꿀팁이다.

ex) 소 잃고 ㅇㅇㄱ 고친다.

약방에 ㄱㅊ

아이들과 초성퀴즈로 이야기하니 모두 즐거워해서 엄마도 즐거웠다.

말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속담이다. 사람 사이의 말은 무엇보다도 큰 값을 치룬다.

아이들이 학교생활을 할 때에도 친구에게 상처 주는 말과 행동은 되도록 지양하도록 이야기한다.

그렇기에 어른이든 아이이든 말조심에는 더함에도 부족함이 없다. 말씨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속담에도 잘 모르는 속담도 여러개가 있다.

누군가의 마음을 헤아릴 줄 안다는 것은 아이들의 인성과도 관련이 있다. 짧은 글인 속담을 통해 작은 것 부터 알아가고 실천 한다면 아이들에게 큰 지식과 지혜를 그리고 인성을 키워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곁에 두고 아이들과 자주 들춰 볼 수있는 사전같은 이 책이 참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