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에게도 어른이 필요하다 - 어른인 척 말고 진짜 느낌 좋은 어른으로 살아가기
박산호 지음 / 북라이프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8년도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 올해는 어떤 일을 했고 어떻게 살았는지 잠시 생각해보았다. 그러고 보니 올해도 정신없이 살다보니 제대로 정리한번 해보자고 다짐했을 때가 언제였을까 싶고 제대로 공부 좀 해보자고 다짐한 때도 언제인지 모르게 희미해졌다.

누군가 나에게 충고를 했었고 그 말을 듣고 끄덕였었을 때도 있었다.

이 책의 제목을 보고 올해가 가기 전 누군가 나에게 마지막 충고를 할 것 같은 기분으로 접하게 되었다.

요즘 사실 회사일로 정신이 없다. 그래서 인지 이 책이 더 끌렸는지도 모르겠다.

바쁠수록 돌아가라 했었고 맘의 여유를 가지고 릴렉스 할 필요가 있음에도 남들에게는 아무렇지 않게 툭툭 내뱉어 버리는 말도 나에겐 많이 인색했었다.

 

 

 

책의 첫 페이지에 나에게 응원하는 메시지가 참 좋다.


찬찬히 첫장을 지나 읽다보니 조금씩 나에게 힘이 되는 이야기, “맞아. 그래!” 라며 맞장구 칠 수 있는 이야기들이 속속 보인다. 피곤하고 아파봐야 아는 것이 나인가? 아프고 난 후 가장 중요한 결정을 하고 그 덕분에 감사함과 행복을 알게 되었단다. 나도 그랬다. 몸을 혹사하며 일을 하고 책임감의 무게로 다 하려하지만 내 몸이 아프고 나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잠시 먼 산 바라보며 멍 때림도 있어야 한다는 것을 내가 제일 잘 알고 있다.

 

사람은 누군가 나에게 무례한 말과 행동을 취할 때 상처를 받게 마련이다. 그런 상황에 잘 대처할 경우 우선은 내 맘이 그것에 큰 흔들림이 없어야한다. 그러려면 사실 많은 시간과 인내도 필요하다. 그 상황을 무조건 피한다고 답도 없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나이가 들수록 상대방의 생각을 충분히 듣고 내가 우선 말과 행동을 조심하게 된다. 나의 말에 상처가 될 소지를 만들지 말아야 나도 그런 일을 당할 확률을 줄이는 편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나도 친구들 사이에서 이런 경우를 겪은 적이 있다. 그 친구는 아무생각이 없이 이야기했다지만 당사자를 앞에 두고 한 이야기는 나에게는 큰 상처로 남았었다. 그렇기에 사람관계에서 그런 무례함은 극히 지양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우린 항상 타인의 마음을 헤아리는 아량이 필요한 것이다.

나에게 큰 힘이 되어주는 친구나 남편이 있다는 것은 정말 좋은 일이다.

나에게도 그런 친구도 남편도 있다. 특히 친구는 아주 소중하다. 그냥 말하지 않아도 뜸하게 연락을 해도 그 사정과 상황을 충분히 이해해준다. 그래서 항상 생각만 해도 편하고 맘이 좋다. 우린 서로 좋은 말만 하지 않는다. 서로 힘이 되는 이야기, 육아를 하면서 힘들었던 이야기, 그 안에서 우리가 해서는 안 되는 것들 등... 하루 종일 이야기해도 모자랄 이야기를 하며 만난 짧은 시간도 소중이 보낸다. 우린 그렇게 작지만 큰 힘이 되는 소중한 친구이다.

 

이 책은 나를 다시금 볼 수 있고 현재의 상황에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현실적으로 이야기 해준다. 그래서인지 이해가 쏙쏙 되어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게 되었다. 나의 소중한 친구에게도 추천하고픈 책이고 내가 지치고 힘들 때 한 번씩 다시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한해를 마무리하며 오늘도 소중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