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도형으로 수학왕이 된 앨리스 - 직육면체.입체도형 초등 5.6학년 수학동화 2
계영희 지음, 오정조 그림 / 뭉치 / 201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입체도형으로 수학왕이 된 앨리스

글 계영희/그림 오정조

뭉치

 

아이들이 배우는 수학은 엄마시절 배우던 수학과는 큰 차이가 있다. 하지만 가르치고 배우는데 있어서는 달리 가야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문제풀이 수학이 아닌 실생활에 적용되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사용되는 수학이 필요하단 생각이다.

언제까지 문제집에 의존하고 문제만 풀 수는 없는 노릇이다. 물론 문제풀이가 아예 필요 없다는 것은 아니다. 억지로 풀기위한 수학이 아니라 수학의 개념적 이해와 자연스러운 경험을 통한 성취감을 맛보게 해 주어야 즐겁다 느낄 것이다.

실제로 6학년 큰 아이가 1학기를 지내고 수학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기에 기존에 풀던 문제집을 과감히 뒤로하고 쉬운 개념위주의 문제집과 수학 관련 책을 꼼꼼히 보고 있던 찰라였다. 개인적으로 이런저런 찾아본 결과 수학적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이야기책이 생각만치 많이 없었다. 그러던 중 입체도형으로 수학왕이 된 앨리스를 접하고 무척이나 반가웠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앨리스와 이집트에서 온 최초 여성 수학자 히파티아와 함께 수학 문제를 풀면서 떠나는 이야기이다. 앨리스는 이상한 수학나라를 벗어나기 위해 미션문제를 하나씩 풀며 나가는데 그 안에서 수학의 원리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된다.

축구공 또한 과학적인 원리로 만들어진 삼십이면체 공이다

도형에 대한 책이니 만큼 도형의 둘레와 넓이를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챕터 간간이 생활 속 수학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풀어준다

아이도 이 책을 보고 난 후 하는 이야기가 수학공식과 외워야 한다는 강박이 아니라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니 딱딱한 문제집과는 다르게 이해하기 쉽고 즐겁게 접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아이가 원하는 것을 이렇게 콕 찍어서 이야기 해주니 역시 수학을 잘하기 위한 답도 책에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문제만을 풀기 위한 수학 공부가 아니라 전체적인 흐름과 문맥을 통해 더 가까이 다가 갈수 있는 생활 수학을 아이들이 접했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계속 수학동화 시리즈가 있기에 그 책을 다 보겠다고 한다.

 

첫 장의 작가님의 말에 동의하는 부분이 있다. 대나무에 비유한 이야기이다. 중국의 대나무 모소 대나무는 4년 동안 3센티를 자란다고 한다. 그러나 5년부터는 30센티씩 자라 거대한 15미터의 대나무가 된다는 것이다. 수학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 의미를 새기며 아이와 수학동화로 된 이 책에 나온 이야기를 한동안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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