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집왕
권재원 지음 / 사계절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수집한다는 건 1. 일단은 좋아서 2. 관심이 많아서 3. 자기 꺼라는 애착심에 모으는 것이다.

주위에 찾아보면 모을 수 있는 것들은 정말 많다. 나도 어렸을적에 우표, 스티커, 껌종이, 편지, 단풍 나뭇잎 등 무수한 것들을 모았었는데 지금도 생각해보면 즐거웠던 기억이 있다.

요즘 우리 아이들을 보면 워너원 사진 등 연예인 명함사진을 그렇게 모아댄다. 그리고 스티커 북만들기로 스티커 모으기, 책에 딸려 나오는 인물 카드 등 예전과 조금은 달라진 모습이다.

 

무언가를 수집한다는 것은 그만큼 관심 있고 어떤 것에 애착이 강한 성향의 사람이란 생각이 든다. 이런 행동을 오래도록 꾸준히 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수집왕이 되는 것이다.

사계절에서 나온 이 책 수집왕은 아이들마다 각기 개성 다른 주인공들의 수집하는 것들에 대해 설명한다.

허물을 수집해서 곤충헤 대해 생각해보는 아이, 내가 아끼는 보물을 수집해서 즐거워하는 아이, 죄수 수첩을 만들어서 그곳에 비밀스런 이야기를 적어 놓은 아이, 부엉이에 관심이 많아 부엉이 이야기를 책을 통해 수집하는 아이 등 조금은 특별하게 조금은 의외의 것들을 모으는 친구들을 볼 수 있다.

 

그중에서 우리 아이들도 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일기장 모으기다. 일기는 책읽기와 마찬가지로 습관으로부터 시작한다.

우리 아이들도 유치원부터 썼던 일기장을 가지고 있는데 가끔 그 일기장을 보면 나도 못하는 것을 꾸준히 하고 있는 아이들이 대견한 생각이 들곤 한다.

내용을 보면 재미있기도 하고 귀엽기도 하고 짠하기도 한 이야기들.

다른 것은 버려도 일기장은 계속 모으고 있다.

수집하는 것 중 훈장 모으기는 주위에 누군가 하는 것을 본적이 있다.

훈장은 보기에도 반짝거리고 귀한 것들이라 자식들에게 물려주어도 좋은 수집물품이란 생각이 든다.

누군가 나는 없고 나를 대신 할 무엇이 있다면 그것은 그가 수집한 물건이 아닐까?

수집왕을 아이들과 읽으면서 내가 수집했던 것들, 내가 수집하고 싶은 것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었다.

엄마는 개인적으로 엄마가 읽었던 책과 우리 아이들이 읽었던 책 중에 기억에 남고 좋은 책들을 골라서 갖고 있고 싶다고 하니 집이 아주 많이 커야 겠다며 이야기 한다. 뭐 정말 큰 집에서 살고 싶은 소망도 있으니 서로 기도하자고 했는데 아이와 즐거운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