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를 잡자 - 제4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푸른도서관 18
임태희 지음 / 푸른책들 / 200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숨에 읽어버린 책이다.

오늘은 비가 오고 비를 핑계대며 무료한 나의 삶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가....

책을 잡아 읽었다.

'내 뱃속에 쥐가 있어요' 그 쥐가 언젠가 죽으리라 생각을 하면서 하루하루를 보내는 주홍이의 이야기, 그런 학생의 고민을 피하고 싶으나 아직은 길들여지지(?)않은 초임교사의 귀에 들리는 쥐 소리, 각자의 영역만 건드리지 않으면 평화로운 룸메이트같기를 원하는, 냉장고에 쥐가 있다고 믿는 주홍이의 미혼모 엄마.....

이 세명은 '쥐'로 인하여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쥐가 없다. 하지만, 쥐는 무섭다.

서로가 사랑하고 관심을 갖지만, 그러한 관심으로 인하여 다칠까 두려워하는 우리네 삶과 비슷하다. 또한, 사랑하는 것을 배반하고 살아갈 수 없어 자살을 하는 주홍이의 모습은 이제 더이상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겠다는 결연한 의지이기도 하다.

그 누구하나 누구에게 피해를 주진 않지만, 아픔을 간직하며 살아가야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다.또한,  생활은 나아지고 훨씬 더 열린사회에 살지만 마음은 더 닫혀 버릴 수 밖에 없는  현대 청소년들의 마음을 잘 표현한 것 같다.

<별을 보내다>라는 작품과 연결지어 읽어보면 좋을 듯 싶다. 이 작품은 상징적인 부분과 문학적 요소가 있다면, <별을 보내다>라는 작품은 실제 미혼모인 청소년이 쓴 것이므로 사실적인 부분이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7-09-06 2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혼모를 양산해내는 현실이 무섭지만 뚜렷한 대안도 없는 것 같은 현실이 더 무섭답니다. 전 이 책 읽으며 참 많이 울었어요. 자라나는 애들이 걱정스러워서...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