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히어로 - 벤처투자계의 전설 팀 드레이퍼가 말하는
팀 드레이퍼 지음, 문경록 옮김 / 미래의창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페이지수가 장장 443장 까지 계속 되는 경제경영관련책인데, 책을 읽는동안 스타트업히어로에 관한 이야기는 미지의 세계로 여행을 떠나는 이야기 처럼 드레이퍼의 투자 이야기와, 버킷리스트 이야기는 마치 소설속의 이야기 처럼 설레임이 가득 했던 책으로 조앤도 마음 깊숙히 스타트업히어로의 ego가 꿈틀이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행복한 상상과 함께, 나도 늦지 않았다며, 인생2막의 창업을 준비하고, 계획하는 단계에서 확실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준 저자 드레이퍼에게 정말 깊은 감사와, 그리고 이 책을 한국어판으로 출간하도록 제안했다는 드레이퍼 대학교의 졸업생 중 한명이자 드레이퍼의 친구 겸 제자 옮긴이 문경록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저자 드레이퍼의 아버지 윌리엄 드레이퍼는 미군 소속으로 한국전쟁에 참전해 한국에 관심을 계속 가지고 한국시장을 계속 주시해 왔으며, 한국 TV프로그램에도 여러번 출연, 우리나라 대통령을 만났다는 사실과 아들과 함께 태권도를 배우고 거리음식을 사먹고, 한국에 대한 즐거웠던 좋은 경험과 함께 한국을 정말 좋아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처음 재생해본 곳도 한국이고, 가상화페로 게임 속 아이템을 거래하는 모습을 처음 본 곳도 한국이라고 하며, 한국 최초의 가상화페 거래소인 코빗과 코인플러그에 투자, 코빗은 7배의 수익을, 코인플러그는 앞으로 더 성장할거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핫메일, 스카이프, 트위터, 트위치 등 시대를 앞서가는 기업에 투자해 큰 성공을 거둬 실리콘밸리 '투자의귀재'로 불리는 저자 드레퍼와 위워크 랩스 코리아 총괄이자 핀테크 기업 뉴지스탁의 공동창업자 옮긴이 소개입니다.

 

'스타트업 히어로'는 1부는 저자가 드레이퍼대학을 설립할 때 학생들이 좌우명으로 삼을 '코드'가 필요해 만든 '스타트업 히어로 선서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고, 2부는 '스타트업 히어로 워크북'으로 사업을 계획하고 성장시키는 비스니스플랜과 마케팅 방법 등 실질적으로 바로 지금 당장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팁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 책에서 다루는 스타트업 히어는 슈퍼히어로를 꿈꾸는 사람, 세계적인 변화나 커다란 기회, 새로운 삶을 향해 기꺼이 걸어갈 수 있는 사람, 이 책에 실린 과제들을 완수한 사람으로 정의 내리고 있는데 , 책을 읽다보면 조앤이 너무 좋아하는 스티브잡스 이야기가 정말 많이 나와 책읽는 재미가 더했는데요 ~

저자는 스티브잡스 처럼 스타트업 히어로는 무엇인가에 미친사람, 뜨거운 열정을 가진사람, 끝까지 해내고 마는 사람 등으로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책내용이 너무 광범위하여 조앤이 꼭 기억하고 싶은 핵심적인 책 내용 위주로 살펴 보도록 할께요 ~ ♥

세상을 바꿀 사람들을 위한 이야기

들어가며

 

서문은 드레이퍼 가족이야기로 시작을 합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과 독일에 대한 미국의 원조 정책인 마셜플랜의 경제부분을 지휘한 할아버지, 해외에 여러 지점을 보유한 메릴린치 투자은행의 행장 외할아버지, 밴처캐피털 업계의 개척자 아버지, 폭넓은 지식과 교양을 갖춘 르네상스적인 교육관을 가지신 어머니, 성장과정에 도움을 준 베키와 폴리누나의 따뜻한 가족이야기와 함께 드라이퍼의 첫번째 투자이야기 부터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이야기와 함께 열정을 가지고 더 나은 미래를 바라보는 사람이라면 꼭 이 책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히어로 선서

Part 1

 

I will promote freedom at all costs.

나는 기필코 자유를 증진할 것이다

 

저자가 경영대학원에서 배웠다는 타파웨어의 사례와 함께 소비자들을 영업사원 처럼 활동하게 만드는 타파웨이으 마케팅 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어가며, 치열한 논쟁과 설득 끝에 핫메일이 탄생과 함께 저자와 스티브는 마치 바이러스 처럼 사람들 사이에 퍼지는 아주 효과적인 마케팅을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최초로 부르기 시작했고,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로 특허 등록을 하지 않는 대신 모든 사람들에게 무료로 제공, 핫메일은 전세계로 퍼져 나갔고, 마이크로 회사에 주식으로 매각하여 주식이 네배로 뛰었으며, 훗날 빌 게이츠는 이제껏 인수한 기업 중 핫메일이 최고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자유는 모든 이들이 독창성과 창의력을 발휘하게 해준다. 자유를 추구하는 스타트업 히어로들의 주변에는 목표를 가지고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로 가득할 것이다. _P84

My brand, my network, and my reputation are paramount.

나의 브랜드롸 네트워크와 명성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팀, 당신의 브랜드는 그냥 당신의 전부야. 당신이 입는 것, 당신과 함께 일하는 사람, 당신이 직원들을 대우하고 격려하는 방법, 당신이 공급체를 대하는 방법, 그리고 당신인 고객들을 응대하는 방법 등 모든 것이 당신의 브랜드지." _P.111 팀 들이퍼 친구 돈 히첸스

스티브잡스는 늘 검은색 터틀넥 상의에 청바지를 입는다. 이는

"나는 넥타이를 매지 않는다. 그렇다. 나는 좀 반문화적이다.(당시 IBM에는 온통 희 셔츠에 넥타이를 맨 직원들 뿐이었다.) 나는 편안한 것을 원하며, 나의 고개들 역시 보다 편안하고 편리한 삶을 살기를 바란다. 그리고 나의 제품들은 사용하기가 쉬웠으면 한다."_P.112

스카이프 설립자 젠스트롬, 중국의 검색엔진 바이두의 설립자인 로빈 리, 페이팔과 테슬라, 스페이스엑스의 설립자 일론 머스크는 모두 자신들의 고객들을 '기쁨 delight'라고 말했다. 이런 사고방식은 스카이프와 바이두, 테슬라, 스페이스엑스를 설립할 때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_P.112

인적네트워크를 구축하라. 네트워크를 활용해 여러분 주변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저마다 고유한 스타일과 전략으로 자신의 사람들과 협력하여 최고의 네트워크 구축방법을 찾아야 한다, _P.113-> 116

1000개 가까이 되는 투자포트폴리오는 드레이퍼 벤처 네트워크의 자랑이다. 네트워크는 그 자체로 거대한 시작이 된다. 네트워크 내의 회사들은 서로에게 제품을 판매하고, 다각적인 수요를 가진 대규모 고객들을 위해 협력할 수 있다. _P.122

당신의 개인 브랜드를 세련되게 디자인하라. 당신은 누구이며 당신을 대표하는 것은 무엇인가 ? 그 다음 그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하여 행동하라 당신의 소셜네트워크에 그것을 업로드하고 친구들의 반응에 응답하라._P.128

I will fail and fail again until I succeed.

나는 성공할 때 까지 실패에 굴하지 않을 것이다.

 

저자 팀 드레이퍼의 구글, 야후, 페이스북, 에어비엔비, 우버, 액티비전과 넷플릭스 실패이야기와 함께 아무 것도 하지 않은 거 보다 나으니, 계속 실패해 보고, 그리고 계속 도전하라고 이야기 합니다.

전기, 벨크로, 페니실린, 그리고 미국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정답은 모두 실수에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무엇이든 시도하라. 두려워하지 마라. 실현 가능한 결과를 토론하는 것도 좋지만, 결국 놀라운 성공을 이끌어내는 것은 실패를 거듭하며 시도하는 것이다. _P.150->151

여러분이 실패했던 모든 것을 목록으로 작성해보자. 그 실패들을 자랑스러워해야 한다. 계속 실패하라. 계속 살아가라. 그리고 계속 도전하라. _P.158

어리석은 질문을 해라. 똑똑해질 것이다. 기꺼이 실패하고, 기꺼이 어리석게 보여라, 어리석은 질문을 함으로써 다음 단계를 설정하라. 똑똑한 척하다가 큰 손해를 입는것 보다 조금 창피하더라도 결과적으로 승리하는 것이 훨씬 낫다. 그러니 도전하라. 장기적으로 볼 때 무엇이든 시도한 여러분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보다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이 성공하게 될 것이다. _P.172

I will expore the world with gusto and enthusiasm.

나는 열정과 열의를 가지고 세상을 탐구할 것이다.

 

당시 32살이었던 저자 팀과 친구 테드는 하와이의 라나이섬에서 호놀롤루 향하는 비행기 안에서 비행기가 너무 흔들리며, 마지막 비행일지도 모른다는 생각과 함께 친구 테드에게 "죽기전에 하고 싶은 일 100가지 목록을 만들어보라'는 이야기를 듣고, 과잉성취자 답게 101항목을 적은 후 저자가 현재 진행 중으로 실천해가고 있는 버킷리스트 이야기들이 매우 흥미로운 장이며, 스타트업 히어로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그동안 꿈꿔왔던 모든 것을 포함시켜 버킷리스트를 만들라는 당부도 명심하며 ~!!!

#9 섬매입하기

일반인들과 클래스가 틀린 팀저자의 버킷리스트 중에는 9번째 항목에 섬 매입하기가 있는데 실제로 아프리카의 루피타섬을 매입해 섬 건설작업이 2004년 부터 시작해 2008년에 마무리,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부유한 사람들이 루피타섬에 머물렀다는 이야기, 희귀한 민물고기들과 함께 스쿠버다이빙을 하고, 침팬지를 보고, 호수에서 잡은 것만으로 생활하는 원주민도 만나고, 소설에서 나올법한 루피타섬의 이야기, 저자에게 루피타섬은 탈출구로, 일종의 자유지역이고, 단순한 삶이라는 소망, 아프리카 관광 붐이 일어날 것이라는 저자의 예상과 관련해 계속 진해하고 있는 옵션이라고 하는군요 ~!!!

#70 책 1000권 이상읽기

현재 300권 이상의 책을 읽었고, 1,000권을 읽으려면 50년 동안 해마다 20권씩 읽어야 한다. 읽는 속도가 일정하지는 않지만 나는 300권 이상의 책을 읽었다.

책을 통해 인간의 마음을 이해해야 하고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아가는 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한다. 시간을 내서 책을 읽어라. 스타트업 히어로라면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_P.218

열의와 열정은 하나의 도전일 수 있다. 여러분의 탐험을 함께할 열정적인고 모험심이 강한 친구들을 확보하라. _P.227

I will make short-term sacrifices for long-term success.

나는 장기간의 성공을 위해 단기간의 희생을 감수할 것이다.

 

작은것 부터 시작하고 시간을 아껴라.

까다로운 일일 수도 있지만, 시간을 현명하게 쓰고 있다고 확신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시작점부터 집중해봐야 한다. 시작점이 적절하지 않으면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될 수도 있다. 여러분들이 상대하는 사람들을 항상 대비하라. 잠재적인 고객과 너무 깊은 관계를 맺기 전에 먼저 질문하라. 그 고객은 얼마를 지불할 수 있는가? 그 고객의 주문량은 어느 정도인가? 결정을 내리는 데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가? 구매한 제품을 얼마나 오랫동안 사용할 것인가?

사업을 시작할 때는 소규모 고객들에게 접근하라. 소규모 고객들은 대체로 빠르게 결정을 내리고, 더 규모가 크고 복잡한 고객과 상대하기에 앞서 여러분에게 연습의 기회를 준다. _P.243

I will pursue fainess,openness, health and fun with all that encounter.

나는 내가 접한 모든 것에서 공정성, 개방성, 건강, 재미를 추구할 것이다.

 

사람들과 아이디에 마음을 열고, 개방적인 자세를 유지하라.

마음을 여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우디 엘런은 "일단 출석을 하면 80%는 성공한 것이다."라고 말한바 있다. 나의 아버지의 성공의 비결은 "예스"라고 말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냥 "예스!"라고 말해라. _P.266

I will keep my word.

나는 약속을 지킬 것이다.

 

서로 신뢰하지 못하는 집단은 끊임없이 제로섬 게임을 할 뿐이다. 그들은 로에게 무언가를 계속 훔쳐온다. 반면 서로를 신뢰하는 집단은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

약속을 지켜라. 그러면 당신 주변의 모든 사람들도 반드시 그렇게 할 것이다._P.281

스타트업 히어로 워크북

Part 2

마케팅하기

여러분이 TV인터뷰를 할 예정이라면 카메라 앞에 서기 전에 거울을 보고 스스로의 모습을 점검하라. 여러분이 말하는 내용보다 여러분에게서 느껴지는 자신감과 행복감이 더 중요하다. 완전하고 짧은 문장으로 말하라. _P.396

스타트업 히어로의 마케팅도 예술의 일종이다. 마케팅은 예술인 동시에 과학이기도 하다. 무작정 추측만 하지말고 행동해야 한다. 마케팅을 진행하다가 효과가 있는 무언가를 발견했다면, 더 많은 결과를 얻을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그것을 한번 더 적용해 보라. 마케팅 자원은 한정적이므로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_P.399

바이럴 마케팅도 예술이다. 여러분이 제공할 만한 가치가 있는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면, 게다가 그것이 쉽고 마찰이 없으며 어떤 방식으로든 고객에게 이익이 된다면 고객이 기꺼이 나서서 그것을 퍼뜨려 준다는 게 바이럴 마케팅의 개념이다. _P.400

고객들을 영업사원으로 바꿀 수 있는지 확인하라. 고객들이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할 때 회사의 이름을 함께 거론할 수 있는지 알아보라._P.401

여러분의 고객이 충분한 경제적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라. 고객이 평생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지 확인하라. 또는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대한 이야기를 사람에서 사람으로 쉽게 전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여러분이 경쟁업체들 사이에서 우위를 지내고 있는지 확인하라. 그 비즈니스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확신하는가? 이야기를 만들어라. 이야기는 제품을 팔고, 회 사를 판다.다._P.412->413

결론

스타트업 히어로가 되는 것은 쉽지 않다. 곳곳에 과제가 놓여있다 하지만 여러분의 마음속에 열정이 있고, 머릿속에 추진력이 있고, 무슨 일이 일어나도 기꺼이 도전하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여러분은 스타트업 히어로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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