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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네학교 이야기 두번째 ㅣ 프레네학교 이야기 2
올리비에 프랑콤.쟝 노엘 에반 지음, 성장학교 별 엮음, 김세희 옮김 / 청소년과가족의좋은친구들 / 2021년 9월
평점 :
절판
첫 번째 이야기에 이어 두 번째 교사 연수 이야기
이번에도 많은 한국 교사들과 프랑스 교사 두 분과 회의하고 프레네 교육 방식적인 학교 수업을 체험하는 이야기였는데 다만 첫 번째보다 학교에서의 어린 학생들에게 각 선생님들의 대하는 방식, 교육하는 방식에 더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나왔었으며, 그 중 한국 교사 몇 분의 연수 후기와 가르치는 교육 방식적인 고민 글들을 읽어볼 수 있었고 진행 중인 연수 장면을 사진으로도 몇장 볼 수 있었으며, 프랑스 선생님이 한국 선생님들에게 연수 평가와 당부와 조언글, 칭찬글 등 써주셔서 후기를 통해 교육 방식이 어땠는지도 조금 더 알 수 있었던 것 같았다. 각 학교 아이들 분위기, 수업 방법을 조언 받는 방식의 내용이었던 것 같았다.
자유 글쓰기, 아뜰리에 수업을 체험하며 각 한국 선생님들, 프랑스 교사가 말하는 학교 아이들의 행동, 규칙을 정하고 서로 학급 회의를 하며 연수가 끝난 후에는 각자 본 학교로 돌아가서 각 학교 수업 방법을 바꾸도록 연수 교육 시간에 선생님들은 배우게 되었었다고 한다.
학생들의 말에 경청하고 도움과 허락도 받아가며 지능적, 정신적 성장을 시키는 역할이 중요한 선생님의 역할과 임무 수행이라고 본다고 한다. 적극적으로 학생들이 서로 규칙을 정하고 대화를 나누며 학교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자율적인 ‘프레네’ 교육 방식으로 바꾸는 것
청년 별 학교와 몇 곳의 일부 초등학교에서 실행 중이다. 나이가 어린 학생들도 자기 결정권이 있고 선생님들도 그 아이들의 의견과 규칙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존중할 권리가 있다.
몰론 나는 선생님의 의견과 규칙을 들어주는 것, 각 학생들의 의견 수용과 정한 법칙을 실행까지 하는 것도 역할이며 각 학생들도 선생님들도 동등한 역할과 교육법을 실행하여 문제가 없이 평화있고 규칙적이고 재미도 있는 학교를 만드는 목적일 것 같았다.
(한국 교사 몇분의 솔직한 의견과 후기를 읽어보니 나도 누군가를 가르칠때는 어떻게 할까
성찰과 고민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