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 연주 은따 유리 청소년 우수작품집 시리즈 1
유하은 지음, 오묘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1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청소년 우수작품집 시리즈 왕따 연주 은따 유리랍니다.

제가 학교 다닐 때도 왕따, 은따라는게 있었죠.

저희 때는 그냥 안 노는 게 다였지만

요즘은 안 노는 걸 떠나 괴롭히고, 못 되게 구는 등 그 정도가 심하죠.

이 책은 왕따, 은따를 아이들이 어떻게 극복해 나가는지를 그려낸 책이랍니다.

 

 

 

이 책의 저자는 중학교 2학년의 여학생이랍니다.

글 쓰는데 재주가 많아서, 글로 상도 받고요.

이번 책은 유하은 학생의 두 번째 작품이랍니다.

학생이 썼다고 믿기 힘들 정도로 자연스럽게 잘 썼더라고요.

그리고 학생이다 보니, 실제 체감하는 왕따, 은따 이야기를 이야기에 잘 녹였고요.

 

 

책의 아기자기한 그림도 책의 재미를 더 해준답니다.

연주는 새로운 초등학교 6학년에 전학을 왔어요.

그곳에서 가은이랑 친구를 만나 금세 학교생활에 적응을 하는데요.

수학여행에서 가은이는 자기가 만든 팔찌를 연주에게 선물해 주는데요.

연주가 팔찌를 잠시 풀어놓은 사이 누군가 그걸 쓰레기통에 버리고,

쓰레기통에 버려진 팔찌를 본 가은이는 크게 상심을 합니다.

그리고 같은 반 유리에게 못 되게 구는 연주를 본 가은이는

연주에게 크게 실망을 하는데요.

 

 

하지만 그건 유리의 자작극이었지요.

연주는 유리에게 팔찌의 본 적이 있느냐고 물었던 것뿐인데

유리는 가은이가 오자 연주가 자신을 때렸다며 연극을 한 거였죠.

연주는 매우 슬퍼합니다. 그동안 유리가 자신을 이용했다는 걸 알게 돼서죠

 

 

그 후로 연주네 반 친구들은 유리를 중심으로 연주를 괴롭히기 시작합니다.

아무 이유도 없이 연주를 싫어하고, 미워합니다.

연주가 자기들에게 나쁜 짓을 한 것도 아닌데 말이죠.

다만 반장과 가은이만 연주를 괴롭히지 않습니다.

괴롭히지 않을 뿐 괴롭히는 걸 막진 않고요.

그러던 중 우연하게 연주의 일기장을 본 가은이는 연주가 많이 힘들어한다는 것과

그리고 팔찌를 버린 게 유리의 소행이었음을 알 게 되고

 

 

연주에게 사과의 눈물을 흘립니다.

그런 가은이를 연주도 용서해 주고요.

한편 유리의 도가 넘는 행동에 친구들도 연주 괴롭히는 걸 멈추고, 유리를 멀리합니다.

소설이지만 참 다행이다 싶더라고요.

아이들이 한 아이를 괴롭히는 걸 멈추니 말이에요.

현실에서도 그러면 얼마나 좋을까요?

 

 

친구들과 멀어진 유리에게 가은이와 연주가 다가갑니다.

그리고 유리도 이전 학교에서 왕따를 당한 적이 있다는 걸 알게 되는데요.

유리는 자신이 왕따를 당하지 않기 하기 위해서

다른 이를 왕따를 시켰던 거였답니다.

그럼 자신이 왕따를 안 당할 거라 생각한 거죠.

어찌 보면 유리는 피해자였던 거죠.

그렇게 셋은 친구가 되어 눈이 펑펑 오는 날 학교를 졸업한답니다.

 

 

작가 후기에 보면

학교라는 공간이 더 이상 불안하고 긴장되는 곳이 아닌,

미래의 꿈을 이루기 위해 서로 도우며 자라날 수 있는 장소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요.

저 역시 학교가 단순히 성적을 체크하는 곳이 아닌

아이들이 즐겁게 놀고, 다양하게 경험하고, 여러 관계를 배워가는 그런 공간이 되었으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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