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물고기 특공대 - 우리나라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 민물고기 이야기 즐거운 동시 여행 시리즈 29
조소정 지음, 신외근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룡, 곤충, 과일, 야채 등의 주제로 재미난 그림과 함께 동시집 책을 출간한 가문비에서

이번에는 민물고기 특공대를 새롭게 출간했네요.

우리나라 강이나 하천에 사는 민물고기는 모두 240여 종이랍니다.

우리 가까운 곳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민물고기를 10종에서 30여 종 정도라고 하네요.

민물고기들은 이름, 생김새, 크기, 색깔, 무늬도 다 다르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환경파괴로 인해 민물고기의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네요.

안타까운 일이죠.

이 동시집에서는 35종의 민물고기에 대한 도시를 만나볼 수 있답니다.

 

 

차례를 통해 초등동시집 민물고기 특공대에서

만나볼 수 있는 민물고기들이 소개되어 있답니다.

 

 

이 동시집은 초등교과연계도서로

2학년부터 6학년 국어와 6학년 과학 교과 연계도서이기도 하답니다.

 

 

첫 번째에는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 1급 민물고기들이 소개된답니다.

어름치, 감돌고기, 미호종개, 퉁사리, 꼬치동자개 등등 10마리의 민물고기에

대한 동시가 소개가 된답니다.

동시가 나오기 전에 민물고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앞부분에 수록해 놓았네요.

 

 

다양한 민물고기 동시 중에 물속 뻐꾸기 감돌고기가 기억에 남았어요.

뻐꾸기처럼 다른 물고기 둥지에 알을 낳는다고 하네요.

다른 물고기 둥지에 알을 낳는다는 걸 탁란이라고 하고요.

 

 

두 번째에서는 멸종 위기 2급 민물고기에 대한 동시들이 소개된답니다.

묵납자루, 다묵장어, 꾸구리, 가시고기, 돌상어 등

9마리의 민물고기 동시가 수록되어 있는데요.

 

 

가시고기라는 동시가 기억에 남아요.

예전에 가시고기라는 드라마도 있었는데

그 드라에서 아픈 아들을 위하 헌신을 다하는 아버지의 이야기였는데요.

드라마 제목이 가시고시인 이유가

엄마 가시고기가 알을 낳고 떠나면 그 알을 지키며 죽는 순간까지도 어린 물고기들을 위해

자신의 몸을 희생하기 때문이었네요.

 

 

1급수에 사는 민물고기

금강모치, 산천어, 모래무지, 참종개 등 7마리의 민물고기가 소개된답니다.

 

 

그중에서 기억에 남는 민물고기 동시는 장수하는 열목어입니다.

지리산 맑은 물에서 욕심 없이 살아서 30년이나 사는 열목어가 신기했네요.

이 동시집에서 감탄했던 게 그림이랍니다.

오목조목 재미나게 그렸던 이전의 그림과 달이 정말 멋지게 민물고기와 풍경을 그리셨더라고요.

제가 일부분만 소개해 드리지만 하나하나 동시에 그에 대한 그림이 정말 멋지답니다.

 

 

마지막으로 2급수와 3급수에 사는 민물고기

쉬리, 갈겨니, 메기 등 9마리 민물고기에 대한 동시가 수록되어 있는데요.

 

 

그중에서 기억에 남는 동시는 쉬리입니다.

아마 옛날에 쉬리 영화 때문인가 봐요.

 

우리나라의 다양한 민물고기에 대해 재미나게 동시로 배울 수 있는 초등동시책

즐거운 동화 여행 시리즈 민물고기 특공대 동시책 후기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