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모이 - 순우리말 동시집 즐거운 동시 여행 시리즈 26
김미영 지음, 배도하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문비 출판사의 즐거운 동시 여행 시리즈 26

순우리말 동시집 말모이 책을 소개해 드려요.

영화 제목으로도 유명한 말모이

순우리말의 이 뜻은 무엇일까요??

힌트는 책 옆에 있는 국어사전이랍니다. ㅎㅎ



초등동시책 말모이는는 초등교과연계도서이기도 하답니다.

초등 2학년 국어 교과부터 6학년 국어, 도덕 교과까지 두루두루 연계가 되네요.


순우리말동시집 말모이네는 총 48편의 동시가 수록되어 있답니다.

48편의 동시집의 제목은 순우리말들이랍니다.

알고 있는 우리말보다 몰랐었던 우리말이 훨씬 많더라고요.

몰랐던 우리말에 대해 배우고 이런 우리말이 있었구나 신기해하며 저도 봤네요.




영화 제목이기도 했던 순우리말 말모이는 사전이라는 뜻이랍니다.

숲이 천연사전이라는 예쁜 동시랍니다.

순우리말 제목의 동시의 내용이 끝나면

끝부분에는 순우리말의 뜻이 친절하게 설명이 나와있답니다.



헛가게라는 제목의 동시

헛가게란 때때로 걷었다 벌였다 하는 가게라는 뜻으로 쉽게 말하면

노점상, 좌판을 의미하더라고요.

단속반이 나타나자 단속반을 피하는 상인의 모습을 표현한 동시네요.

그 밖에 음력 2월에 심통을 부려 꽃샘바람을 불게 한다는 할머니란 뜻의 바람할미,

살이 쪄서 축 늘어진 두 볼이라는 뜻의 메주볼,

살사리꽃이라고도 불리우는 코스모스,

지구의 순우리말 이름 땅별 등의 순우리말이 나와 있는 제1부 말모이




제2부 거위영장의 거위영장은

몸은 여위어 가냘프고 목이 길며 키카 큰 사람을 뜻한답니다.

급식시간에 나온 돌알을 5개나 먹은 반 친구를 체육시간에 걱정하는 동시네요.

돌알은 삶은 달걀이랍니다. 재밌죠?

갈치의 새끼를 이르는 말 풀치, 이른 가을에 부는 신선한 바람 색바람,

폭포의 또 다른 말 물떠러지란 동시가 나온답니다.




제3부 우멍거지는 포경이랍니다. ㅎㅎㅎ

보름달의 핏본이 궁금하다는 이 동시에서 핏본은 혈액형을 의미한다네요.

유전자의 순우리말 내림바탕, 아주 간단히 차린 밥상을 뜻하는 쥐코밥상,


정식으로 결혼하지 않고 만나서 함께 사는 남녀를 뜨게부부라고 불린다네요.




제4부 도깨비뜨물은 바로 술이랍니다.

왜 동시의 그림에서 넥타이 맨 도깨비가 왔다 갔다 하는지 이해가 되죠? ㅎㅎ


삿갓구름은 외따로 떨어진 산봉우리의 꼭대기 부근에 걸려 있는

삿갓 모양의 구름으로 그 모습을 보고 재미나게 동시로 표현했네요.

은밀한 목적을 위하여 남몰래 꿀 찔러주는 돈이라는 의미의 꾹돈

부끄러워하거나 망설이지 않고 활발하며 시원한 성질을 뜻하는 냅뜰성 등의

순우리말을 배워볼 수 있는 순우리말동시집 가문치출판사의 말모이 후기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