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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에서 배운 최강의 책육아 - 상위 1% 문해력을 완성하는 대화식 독서법
가토 에이코 지음, 오현숙 옮김 / 길벗 / 2023년 1월
평점 :
하버드에서 배운 최강의 책 육아.
<발췌 요약>
부모는 양적으로만 많이 아닌 질적으로 잘 읽어주어야 어린이의 발달을 돕는다. 부모가 책 읽어주는 방식에 따라 자녀의 사고, 독해, 문해, 표현력이 달라져, 4차산업혁명 시대 사회 변화나 그에 맞춘 교육환경에서도 궁극적으로 잘 해나갈 수 있다. 그래서 권하는 바로 그 방식이 대화식 책 읽기이다.
그 대화식 책 읽기란, 일방적인 소리내어 읽어주기로 인한 전달이 아닌, 독서 전중후에 책의 분량보다 훨씬 더 많은 상호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아이의 내적 성장을 세심히 관찰, 실감할 수 있는 부모만이 가장 잘 해낼 수 있는 일이다. (부모뿐 아니라 기관에서의 교강사도 소그룹식 책읽기 수업의 경우 이 방법을 상당히 적용, 활용할 수 있다는 내용에, 어린이의 부모가 아닌 나와 같은 독자들에게도 적용점이 있어 반가왔다.)
대화식 책 읽기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책 내용에 대해 누가 / 무엇을 / 언제 / 어디서 / 왜 / 어떻게의 의문사가 나오는 질문을 하고, 의문사형 질문에 대한 아이의 대답을 들을 후에는 그 답을 구체적으로 더욱 확장하는 질문을 하기도 한다. 정해진 답이 없는 질문도 가능한데 이 경우 아이가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으며, 문장을 완성하는 질문을 하면 어구의 마지막 부분을 아이가 발화하도록 도울 수 있다. ‘어린이들은 마음에 드는 그림책은 몇 번이고 되풀이해서 읽어주길 원’할 때도 많다. 일명 ‘내 아이의 홈런책’이라고도 부른다. 같은 그림책을 여러 번 읽으면 매번 같은 질문을 해야 하나, 다르게 한다면 어떻게 다르게 하나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아이가 같은 질문을 받는 것을 좋아하는 눈치면 반복도 가능하다. 같은 책에 대해 설령 같은 질문을 하더라도 아이가 의문이나 관심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대화의 내용도 달라진다. 그 때마다 다른 답변이 돌아오거나 지난번보다 답변이 더 나아진 모습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미 읽은 적 있는 책의 내용을 떠올리게 하는 질문을 그 책을 다시 읽기 전에 물을 수도, 그림책에 나오는 말이나 그림, 이야기 전개와 아이의 실생활을 관련지어 질문할 수도 있다. 정 질문할 것이 없을 경우도 있을 수 있으며 그 때는 아이의 대답을 진심을 다해 성의있게 반복해 주면서 대화를 이어나갈 수도 있다. 처음부터 완벽한 대화를 하려 한다기보다는 조금씩 대화를 늘려나가며 자연스러워지고 익숙하게 하면 된다.
<제목에 대한 단상, 책의 구성>
제목을 그리 붙일 만한 이유를 찾아보니, 저자는 미국 하버드대에서 석박사과정 중 어린이와 부모가 가정에서 소통하며 책읽기에 대해 조사와 연구하고, 일본에서 독서운동을 꾸준히 벌이고 있는 대학교수(학장)이자, 일본 한 TV채널의 <세상에서 가장 받고 싶은 수업> 프로그램에 출연해 대중적인 인지도가 더욱 높아진 인물이라 소개되어 있다.
번역서인 이 책에 100% 번역에 다한 번안 방식으로 우리나라 가정(과 교육기관)에서 어린이들과 읽으면 좋을 책도 챕터 사이 사이 추가로 끼워 소개해 주었다. 우리나라 대학의 아동학교 현직 교수가 이 추가 내용과 소개의 글을 작성하여 일본 책이지만 일본의 경우가 아닌 대한민국에서 책에서의 주장을 적용해보려는 노력으로 이해했으나, 원문을 그대로 소개해 주는 쪽이 이 책을 온전히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도 해보았다.
<아쉬웠던 점>
책 내용 중 몇 가지 아쉬웠던 점 중 한 가지를 밝히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저자는 일본인(혹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언어, 문화권의) 부모가 가정에서 아이에게 영어책을 읽어줌으로써 외국어인 영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고, 차라리 모국어 독서에 집중하는 것을 권하는데, 이 점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다. 자연스러운 외국어로서의 영어 습득이, 한국 가정 안에서의 영어독서와 모국어인 한국어 책대화로도 촉진되고 어린이가 상당히 영어를 습득한 사례가 분명한데 이렇게 단정짓고 권고하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어렵기에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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