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은 이야기가 된다 - 시간이 만드는 기적, 그곳의 당신이라는 이야기
강세형 지음 / 김영사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아직, 어른이 되려면 멀었다>, <나는 다만, 조금 느릴 뿐이다>라는 책으로 유명한 강세형 작가의 신작이다. 사실 나는 앞서 언급한 두 책을 읽어보지 않았다. 하지만 <시간은 이야기가 된다>라는 책을 읽고 강세형 작가가 건네는 따뜻한 위로를 다시 한번 느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조만간 시간이 날 때 두 책도 읽고 싶어졌다. 


  책의 표지에도 써있듯이 이 책은 강세형 작가가 사랑한 책, 영화, 삶에 관해 다루고 있다. 저자가 읽은 책, 저자가 본 영화, 저자가 살아온 이야기를 담담하게 풀어내며 에세이 형식으로 진행된다. 누구인지도 모르고 어디에 사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건네는 이야기에 하하 웃기도 하고, 엉엉 울기도 하면서 단숨에 책을 읽어버렸다. 너무 빠르게 읽어버린 것 같아 아쉬워 읽고 또 읽은 페이지도 있었다. 

  기억에 남는 에세이는 '반전이 없어 잔인한 우리들'이라는 에세이다. 반전없이 흘러가는 영화의 시간 속에서 선이와 지아, 윤이의 이야기는 진행된다. 인간관계를 처음으로 경험하는 그 순간을 포착하고 있는 영화, 그리고 그 속에서 나와 비슷한 감정을 느낀 저자의 글은 나의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했다. 아니 어쩌면, 지금도 나는 그 순간을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더 여운이 남았는지도 모르겠다. 

 

  
  햇살 좋은 날 카페에 앉아 집어든 책이 이 책이라 난 다행이라고 느꼈다. 내가 고민했던 것들을 똑같이 고민하던 저자의 생각의 흔적이 느껴져서. 그리고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놓은 글이 너무나도 공감되어서. 이 책에 나오는 모든 책과 영화를 보고 싶어졌다. 같은 작품을 보고 다시 한 번 책을 읽으면서 '맞아맞아, 나도 이렇게 느꼈어', '아니야, 나는 이렇게 생각해' 하며 대화를 나누어보고 싶다. 


이 책은 불쑥불쑥 쓸쓸해지곤 하는 
수많은 평범한 삶들에게 보내는 위로다. 

뭔가 더 있지 않아도 된다고, 
당신이 보낸 그 대단치 않아 보이는 시간들도, 
이렇게 모여 한 편의 이야기가 될 수 있다고 말해준다. 
당신이 겪어낸 그 수많은 시간들이 곧 
한 편의 영화이며, 한 권의 책이며, 기적이라고. 
시간이 만들어준 기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