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언달러 힙합의 탄생 - 대한민국 최고의 힙합 아티스트 12인이 말하는 내 힙합의 모든 것
김봉현 지음 / 김영사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못. 나는 자타가 공인하는 힙알못이다. 친구들 사이에서도 '정말 힙합에 관심없는 애'에 속한다. 처음 이 책을 집어들었을 때의 마음은, 막막함이었다. 귀동냥으로 들은 몇 랩퍼의 이름만 알 뿐, 그들의 노래에 대해선 잘 몰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대로 내가 전혀 모르는 분야의 책이라는 점에서 흥미롭기도 했다. 

  도끼, 더콰이엇, 빈지노, 팔로알토, 제리케이, 스윙스, 허클베리피, 산이, 딥플로우, JJK, 타이거JK, MC메타. 총 12명의 힙합 아티스트의 이야기를 힙합 저널리스트 김봉현이 직접 듣고 쓴 책이다. 인터뷰 형식으로 쓰여 있어 정말 읽기에 부담이 없는 책이다. 심심할 때, 힙합에 대해 알고 싶을 때 부담없이 펼쳐들기 좋은 책이다. 

  이 책은 힙합에 대한 나의 선입견을 완전히 바꾸어주었다. 솔직히, 힙합에 관심도 없었고, '허세 가득한 사람들이 서로 디스하는 음악'이라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이 사람들의 허세 속에는 나름대로 삶의 가치관과 신념이 담겨있었다. 특히 책의 첫머리에 등장하는 도끼의 이야기를 듣고 많은 것을 느꼈다. 컨테이너 박스에서 생활하면서까지 힙합을 고수한 그의 이야기를 듣고, 난 그가 정말 멋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했다. 도끼의 라이프 스타일 역시 멋있다. 1억이 있으면 1억 2천을 쓰는 용기! 가히 박수를 보낼 만하다.

  그들의 성공은 그냥 온 것이 아니다. 그들은 힙합을 통해 '그들의 삶', '가치관'을 담아내고 있었다. 그들의 단면만 보고 허세 가득한 사람들이라고 단정 지었던 지난날의 내가 후회될 정도였다. 그저 자신의 색깔이 좀 더 짙었을 뿐이고, 그를 음악을 통해 다소 거칠게 표현해낸 것이었다. 세상이 원하는, 그리고 세상과 비슷한 색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속에서 그들은 자신만의 색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난 아직도 '힙알못'이지만 조금은 힙합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