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전쟁실록 - 전쟁이 바꾼 조선, 조선이 바꾼 세계
박영규 지음 / 김영사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명저기행』, 『조선반역실록』, 『조선붕당실록』에 이어 <박영규의 주제로 읽는 조선사> 시리즈의 신간, 『조선전쟁실록』이 출간되었다. 『조선전쟁실록』은 전쟁이 바꾼 조선, 조선이 바꾼 세계라는 부제로 고려말의 왜구 토벌 전쟁이 어떻게 조선의 대마도 정벌로 이어졌는지, 조선이 여진을 어떻게 토벌했는지, 삼포왜란과 두 차례의 왜변, 일본과 조선 사이 있었던 임진왜란의 전개 과정, 여진이 조선을 침략해 벌인 정묘호란과 병자호란, 개항기에 이르기 전 프랑스와 미국이 조선을 침략했던 병인양요와 신미양요에 이르기까지 조선에 있었던 전쟁들을 알기 쉽게 정리해놓았다. 


  역사를 전공하는 학생이지만 나 역시도 굵직굵직하게 몇 단어로만 알고 있던 지식을 이야기로 풀어 설명해주니 더욱 이해하기가 쉬웠다. 공부하면서 참고하고 싶은 해설서 같은 느낌이었다. 조선에 있었던 모든 전쟁들을 왜 일어났는지 그 발발 원인에서부터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그 과정, 그리고 그 결과 어떻게 변화했는지까지 총체적으로 다루고 있어 조선의 전쟁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더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가장 인상깊었던 점은 역시 신미양요 부분이었다. 저자는 "전쟁은 인간의 가장 잔혹하고 비정한 표현 방식이자 인간 문명과 지혜의 결정체다. 그런 까닭에 조선 전쟁사는 조선인들의 가장 처절한 생존 투쟁사이면서, 조선의 문명과 지혜를 확인할 수 있는 문명사라고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저자가 의도한 바와 내가 평소 신미양요를 공부하면서 느꼈던 생각이 일치해서 인상깊었던 것 같다. 신미양요는 결과적으로 보면 패배한 전쟁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 속에서 그 이상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흙과 돌을 던지며 낯선 이방인에게 끝까지 저항했던 우리 민족의 의지를 발견할 수 있다. 이처럼 승리, 패배의 이원론적인 결론이 아니라 그 과정과 의의를 공부하는 것이 진정한 역사 공부라는 점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