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와 나는 일촌이래요 - 처음 배우는 촌수와 호칭 이야기 처음부터 제대로 1
한별이 지음, 김창희 그림 / 키위북스(어린이)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촌수에 대해서는 잘모르지만 이모 고모 삼촌 할아버지란 단어는 조금 알아가는 민석이랍니다.. 저역시 가까운 친척들은 그냥 촌수 안따지고 그냥 친척이니 그정도로만 알고있었어요 누구는 몇촌이란 촌수는 잘몰랐던거 같아요 글구 알고싶어도 누가 자세히 가르켜 주는 것도 아니고 그래도 이책으로 통해 많이 알았어요 글구 가계도가 있어 보기에도 쉬었어요

울민석이도 가끔은 이책에처럼 혼자 자라서 아직 형제가없어요 그렇지만 울민석이는 동생이 많다고 늘자랑하고 다녀요 그래서 누구하면 이모애기 우준이도 동생이고 삼촌애기 유빈, 유나도 동생이고 고모애기 미선이도 동생이라고 늘자랑하고 다니죠......글구 형아들도 많고 또 이종사촌인 친구도 있고.........

가끔씩 누구는 외삼촌 누구는 그냥삼촌 설명하기가 어려운데 저같은경우는 엄마아빠를 기준으로해서 가르쳐주는편이예요 아직5살이라 이해는 못하지만 그래도 한 살 먹고 또 한 살 먹으면서 알겠죠..

혼자 자라서 그런지 가끔 여동생애를 자주봐요 그럼 시간이 어느새 지나가는지도 모르게 놀고 헤어질땐 아쉬어서 울기도 하지요

아직은 촌수에 대해서 모르지만 울민석이도 친척이란거 조금씩알아가는정도입니다.그리고 외가 친가도 조금은 구분하고 .......

저도 잘모르는 촌수지만 이책을 통해서 할아버지와 부모님은 항상 일촌이네요.................. 증조든 고조든 무조건 일촌이래요.......... 저도 몰랐던사실...

너무 재미있게 읽고 가계도도 잘보았답니다.

민석이가 초등학교 들어갈때쯤이면 다시 이책을 꺼내서 보여주면 이해가 될듯하네요

감사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