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들의 흑역사 - 부지런하고 멍청한 장군들이 저지른 실패의 전쟁사
권성욱 지음 / 교유서가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체로 역사서를 읽고나면 경이롭기 마련이다. 어떻게 그 머나먼 과거에 그런 지혜와 리더십을 발휘했을까, 하는 경이로움 말이다. 하지만 이 책은 달랐다. 경이로움이라는 감상은 같다. 그러나 그 느낌이 다르다. 이 책에서 비롯된 경이로움은 어떻게 100년도 안 된 과거에 저렇게 멍청하고 한심한 사람이 한 국가나 군대의 리더일 수 있지, 하는 경이로움이다.

우리는 무능할 뿐만 아니라 비도덕적인 사람을 보며 '무슨 일이 있어도 저 사람만큼은 되지 않겠다'고 다짐하곤 하는데 이 책의 저자 역시 독자에게 이와 비슷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는 우리의 롤모델로 흔히 언급되는 성공한 소수 뒤엔 실패한 다수가 있다며 우리가 '정말로 눈여겨 보고 교훈으로 삼아야 할 부분은 어떻게 성공했느냐가 아니라 왜 실패했느냐'일 것이라고 이 책을 쓰게 된 경위에 대해 밝혔다.

저자는 전쟁의 승자와 달리 조명을 받지 못한 패자들 중 도의적 책임을 다했지만 운이 따라주지 않아 패배자가 된 사람들이 아닌, 재난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극심한 인명피해와 후유증을 일으킨 장본인들에 집중한다. 그리고 저자는 이들을 '똥별'이라 부른다.

500페이지가 넘는 두꺼운 책 속에 총 12명의 '똥별'이 등장한다.(이는 마치 12개의 별자리를 연상하게 하는데, 의도한 것인지 궁금하다.) 그들의 국적은 미국, 일본, 중국, 프랑스, 독일 등 다양하며 대체로 20세기의 두 가지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다. 한국의 똥별도 당연히 있다. 그들이 어깨에 별을 달고 '똥별'로 전락한 데에는 가지각색의 원인이 있다. 좁은 시각, 사리사욕, 변화에 눈 뜨지 못한 안일함, 무책임 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이를 오로지 그 '똥별'의 과오라 말하지 않는다. 지도자의 역량을 갖추지 못했으면서 그들을 지도자로 만든 그들이 몸 담고 있던 조직 역시 책임이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당시의 참담한 상황과 '똥별'들의 오판과 그것이 후대에 미친 영향 등을 자세하게 서술해 독자로 하여금 마치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한 기분이 들게 한다. 또한 '똥별'들에 향한 날카로운 비판을 서슴치 않는다.

이 책을 읽고 역사의 의의를 다시 한 번 깨달았다. 인간은 약하디 약하고 멍청하디 멍청한 동물이기에 과거를 돌아보지 않는다면 우리는 몇 번이고 실수를 할 것이다. 그 실수로부터 우리를 예방해주는 것이 바로 역사, 즉 인간의 어리석음이 부른 실패에 대한 역사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도 훗날 '똥별'로 기록될 지도자들이 존재한다. 그들의 흑역사는 어떻게 기록될지 궁금하고 후대의 역사가들의 펜대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