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방통 우리 놀이 신통방통 우리나라 4
송윤섭 지음, 백명식 그림, 김숙경 감수 / 좋은책어린이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 핸드폰 게임 안 하는 아이들이 없을 정도로
많은 아이들이 일찍부터 컴퓨터나 핸드폰 게임에 빠져있는것 같아요.
우리 딸도 시간을 정해서 하긴 하지만...
게임 할 때보면 눈이 초롱초롱 완전 집중모드 더라구요^^
 
친구들과 만나서 놀때면 역할놀이나 그리기를 조금 하다가고
마지막에는 게임에 온통 머리를 맞대고 있는 모습을 종종 보는대요.
 
이런 기계가 없던 옛날 시대에는 어떤 놀이를 했었는지~
엄마 자랄때에는 이런거 없이도 잘 놀았다하면...우리 딸은 못 믿는 눈치네요.
 
 
  
<신통방통 우리 놀이> 책을 읽어보니
맘이 자라면서 했었던 놀이도 있지만~
저도 모르는....그 이전부터 해 왔던 우리 놀이들이 많더라구요.
 
 
주인공 한강돌이 친구들과 함께하는 우리 놀이들이
이 책에도 다양하게 펼쳐져요.
이 말은 이런 뜻이라며...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뜻풀이도 잘 되어 있네요.


 
달집태우기, 다리밟기, 말타기, 연날리기, 비석치기, 씨름
윷놀이, 투호, 제기차기, 고누....등
놀이기록장이 있어서 이야기 중간중간
우리 놀이에 대한 설명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네요.
 
 
직접 해 본 놀이도 있지만
다리밟기, 달집태우기, 비석치기, 고누...등
해보지 못했던 생소한 놀이들도 많이 있었어요.
 
 


 
이번 명절 설날에 했던 윷놀이가 나오니 반기네요^^
큰집, 작은집 식구들 모두 둘러 앉아서
여러팀으로 나누어 윷놀이를 했거든요.
 
말판에 직접 말을 놓아보지는 못했지만...
윷을 던지면서 놀이에 흠뻑 빠졌지요.
 
  
활동지를 풀어가면서 직접
개- 모- 걸- 윷- 도
이렇게 말판을 놓아보니 가는 방향도 알고 놀이를 즐기네요.

 
 
예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우리 나라의 전통 놀이에 대해
빈 칸을 채워가면서 그 의미를 알아봤어요.
처음 들어봐서 아직은 생소한 놀이들은... 읽은 책을 찾아가며
빈 공간을 채워 나갔지요.
 
친구들과 꼭 해보고 싶은 놀이는 장님놀이?? 라고 적었네요. (맞춤법도 틀리고^^)
무슨 놀이인지 저는 잘 모르겠지만...친구들과 해보고서는 재밌었나봐요.
 
 
우리 나라의 전통 놀이를 찾아보니 이렇게나 많네요.
그러고보니...이번 겨울에는 연날리기를 한번도 못해본것 같아요.
새롭게 알게된 전통 놀이들...
놀이방법까지 나오니 아이들과 해보면서
새로운 경험, 새로운 재미를 심어줘야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