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미래전략 2023 - 기정학技政學의 시대, 누가 21세기 기술 패권을 차지할 것인가?
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미래전략연구센터 지음 / 김영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35년, 직장인 A씨는 가사도우미 로봇이 차려준 아침을 먹으며 출근 준비를 한다. AI 비서는 오늘의 날씨, 주요 뉴스, 중요한 스케줄, 건강 상태를 홀로그램으로 띄워서 보여준다. A씨의 회사는 메타버스 속에만 존재한다. 간단히 접속하는 것만으로 힘든 출근 과정을 대신한다. 오늘은 퇴근 후 친구들과 약속이 있어 항공 택시를 예약해 두었다. 항공 모빌리티 덕분에 더 이상 도로 정체라는 건 없다. 결제는 카드를 댈 것도 없이 디지털 화폐로 자동 결제된다. 친구들과는 요즘 핫하다는 최신 셰프 로봇이 운영하는 레스토랑을 방문했다. 세포 배양육 안심스테이크와 건물 안에서 흙 없이 재배한 신선한 채소 샐러드를 먹었다.


​﹅


《카이스트 미래전략 2023​​》​를 읽으면 우리가 살게 될 미래가 영화 장면처럼 펼쳐진다. 현재 상태를 정확히 알아도 확률적인 미래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다는 양자역학과 달리,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의 현재는 과거를 흡수하고 미래를 일부 반영하고 있으므로 지금을 정확히 앎으로써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 인간이 사는 세계와 원자의 세계는 미래를 예측할 수 있고 없음의 큰 차이가 있는 것이다.



🛰️"기술 발전의 역사가 곧 패권의 역사다."
영어 단어 '헤게모니 hegemony'는 '패권'을 뜻한다. 패권은 한 국가가 경제력이나 무력으로 다른 나라를 압박해 자기세력을 넓히려는 권력을 말한다. 이 책은 기술 발전의 역사가 곧 패권의 역사라 말한다. 패권은 역사적으로 처음엔 육지, 대항해시대에는 바다, 2차 세계대전 이후는 하늘의 역사가 되었다는 이 책의 설명이 흥미롭다. 저자는 우리가 다시 새로운 패권의 역사를 앞두고 있다고 말한다. 바로 기술의 패권이다. 이젠 지정학 geo-politics이 아니라 기정학 techno-politics의 시대를 앞두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현재는 정확히 어떤 모습이며, 어떤 미래전략을 가져야 하는가를 말하는 이 책은 지금 시점을 꼭짓점으로 하여 양쪽으로 넓게 펼쳐지는 부채꼴의 미래와 기술을 광범위하게 다룬다. 미래 사회를 그린 영화나 SF 소설을 읽는 것처럼 짜릿하기도 하지만, 단순히 즐길 수만은 없는 것이 기술 패권에 우리의 미래 일자리, 국가의 성장과 번영이 달려 있기 때문이다.


​﹅


기술 패권 경쟁은 이미 시작되었고 인간이 예측하지 못한 팬데믹 시대를 맞으면서 첨단 기술의 발전과 기술 패권 경쟁은 더욱 가속화되었다. 이 책은 미래를 '예측'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전략'과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것에 더 큰 무게 중심을 두고 있다. ‘전략’이 ‘전쟁에서 이기는 방법’을 뜻하는 단어라는 점에서 우린 사실, 말 그대로 전쟁을 앞두고 있는 것이다.



기술 발전은 편리함과 환상적인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다. AI 알고리즘이나 딥 페이크 기술를 이용한 여론 조작과 가짜 뉴스 문제는 벌써 시작되었고, AI와 로봇이 인간의 노동을 대체하면서 생기는 일자리 문제, 완전 자율 주행 도입을 위한 윤리적 문제, 기술 소외, 해킹, 일상 감시의 문제 등 새롭게 대두될 문제들은 숱하게 많아질 것이다. 이 책을 읽으니 마치 꿈같은 미래의 시간 여행을 떠났다가 어깨가 무겁게 숙제를 짊어지고 돌아오는 느낌이다. 그래도 걱정보단 기대가 앞선다. 미래라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본능적인 호기심과 불확실함을 싫어하는 인간의 욕구를 어느 정도 충족시켜준다는 점에서, 그리고 소개나 설명에 그치지 않고 미래 전략 방안을 충분히 논의했다는 점에서 이 책의 소명은 다 해냈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미래 기술:

첨단 바이오 기술, AI 반도체 기술, 6G 이동통신, 차세대 이차전지, 우주탐사 기술, 양자 정보 기술, 메타버스, 블록체인 기술, 디지털 신분증, 지능형 로봇, 디지털 화폐, 완전 자율주행, 항공 모빌리티, 애그테크


👀미래 사회의 중요 아젠다:

-디지털 전환 시대, 일과 노동의 미래
-기술이 기후 위기를 해결할 수 있을까
-생물다양성을 복원하는 생태 전략
-1인 가구의 증가와 가족의 재구성 시대
-디지털 기술로 변화하는 정책 결정과 투표 시스템
-식량안보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___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