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베토벤 : 교향곡 7번 [SACD Hybrid]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작곡, 카를로스 클라이버 (Carlos K / Orfeo / 200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래식에 대해서는 문외한었던 내가 지휘자나 연주가가 누구인지 제대로 살피며 듣기 시작한건 일본드라마 노다메 칸타빌레를 보고 나서 부터이다. 드라마를 보기 전부터 즐겨보던 클래식 오딧세이라는 프로그램도 사실은 틀어놓고도 특별히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프로를 찾다 보니 보게 된 방송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클래식 오딧세이에서 귀에 익은 음악이 나왔다. 언제나처럼 방송에 집중하지 않고 딴짓을 하다가 드라마에 나오던 곡이네?하고 화면으로 눈을 돌렸다가 지휘자를 보고 깜짝 놀라고 말았다. 

저렇게 즐겁게 연주하는 지휘자가 있다니?

지휘자라고는 정명훈, 금난새, 카라얀 정도만 알고 있던 나에게 카를로스 클라이버는 새로운 세상을 열어 주었다.  

베토벤 교향곡 7번은 드라마를 본 이후 일부러 여러 버젼을 찾아서 들어봤는데, 나에게는 카를로스 클라이버의 7번이 최고이다. 악기 각각의 음을 살리면서도 너무 튀지않게 전체적인 조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베토벤이나 카를로스 클라이버 팬들이 들으면 뭐라고 할지 모르겠지만 마치 각기 다른 새들의 지저귐 같다. 여러 종류의 새들이 한꺼번에 지저귀고 있는데 그게 귀에 거슬리지 않고 마치 노래처럼 들린다고나 할까. (물론 현실에서 여러 새들이 한꺼번에 지저귀면 못견디게 시끄러울 것 같다)

사실 CD를 구입하기 전에 '이 연주를 듣지 못한 당신은 불행하다' 는 선전문구를 보았을 때는 무슨 이렇게까지 호들갑을? 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CD를 듣고 나서는 생각이 아래처럼 바뀌었다.

 '이 연주를 들은 당신은 행복하다!!'

연주가 끝나면 당신도 긴장했던 숨을 잠시 가다듬고 드디어 박수를 치는 순간 스피커 넘어로 관객들의 박수소리와 환호성이 들릴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rokajo 2007-06-25 21: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구입해서 듣고 있습니다. 정말 훌륭한 음반이구요......
역시 클라이버가 연주한 DG에서 발매한 Beethoven 5, 7번이 같이 들어있는 음반도 훌륭한 것 같네요.
둘을 억지로 비교하자면 실황 녹음과 스투디오 녹음의 차이?

같은 Orfeo 레이블에서 발매된 4번과 6번도 함께 들어보심이 어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