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은 어떤 인재를 원하는가 - 세계 최고 10대 이공계 대학 탐사 프로젝트
설성인 지음 / 다산4.0 / 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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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이란 말을 종종 듣게 된다.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은 도대체 뭘까?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대비해야할까?

우선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살짝 알아봤다.

 

4차 산업혁명이란? 인공 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한다.(IT용어사전에서 발췌)

 

컴퓨터라는 것을 통해 우린 그 어떤 때보다 빠른 정보 전달력을 가진 사회를 살고 있다. 하지만 빠른 것에서 더 나아가 더 많은 양 뿐 아니라 정확하면서도 인간을 대신할 수 있는 산업을 발전시키려 노력하고 있단다.

이에 발빠르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하니 그렇다면 무엇부터 접근해야할까?

아마도 교육에서 시작하지 않을까?

저자는 4차 산업혁명에 발빠르게 대처해 나가는 세계의 10대 이공계 대학들을 찾아 그들이 지금 행하는 교육과 풀어나가는 과제를 살펴봤다.

이는 우리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하는지를 제시하는 것이다.

 

 

 

 

MIT(미국)를 필두로 캘리포니아공대(미국), 취리히연방공대(스위스), 싱가포르국립대(싱가포르), 칭화대(중국), 쿄토대(일본), KAIST(대한민국), 난양공대(싱가포르), 조지아공대(미국), 스웨덴왕립공대(스웨덴)까지 총 10개의 이공계 대학들이 등장한다.

수제들이 모인다는 그곳에선 도대체 어떤 것들을 준비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다.

 

역시 공대라는 이름이 붙은 곳이 많다. 역시 4차 산업혁명에서 두드러지게 보이는 분야가 IT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일 것이다.

물론 그들은 과거에도 그 어떤 곳들보다 새로운 분야를 한걸음 앞서 개척했고 기존의 분야도 더 발전시켜왔다. 그러니 4차 산업혁명에서도 빠질 수 없겠지...

그들은 자신들이 처해 있는 상황을 100% 활용해서 연구를 하고 공부를 하며 하루 24시간을 아낌없이 바치고 있다. 그 어떤 이들보다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책에선 그들이 현재 연구하고 있는 과제가 어떤 것인지 그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어떻게 공부하고 연구하는지 설명한다. 더불어 그들이 연구와 공부에만 매진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어떤 지원을 하는지도 설명한다. 또한 공부와 연구에서만 그치지 않고 그것이 산업과 더불어 인간과 어떻게 어우러져 세상에 나올 수 있는지도 설명한다. 학교와 산업현장이 함께 어우러져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물론 그 대학에 다니는 이들만이 4차산업혁명을 준비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누구보다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그들의 모습이 그리고 누구보다 성실히 자신의 분야에 임하고 있는 그들의 행동과 마음가짐은 충분히 배울 필요가 있다.

어떤 분야에서든 10년을 꾸준히 하면 달인이 된다고 한다.

나 자신이 작은 분야에 종사하고 있더라도(설사 그 분야가 4차 산업혁명에 온전히 포함되지 않더라도...) 그것을 좀 더 발전시키고 한걸음 나아갈 수 있다면 4차 산업혁명이 와도 혼란이 아니라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세상을 바꾸는 인재는 분명 존재한다. 그리고 모두가 그 인재가 될 순 없다. 하지만 그 인재로 인해 변화된 어떤 것을 충분히 수용하고 내것으로 만들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인정받을 수 있지 않을까?

작아도 성실히 꾸준히 해나갈 수 있는 힘이 필요한 시기인 것 같다.

그들이 대비하고 있고 그로 인해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보며 나도 분발하려고 한다. 한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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