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골격 리듬
소리
스타일

소리는 신경쓰면서 리듬은 생각했는가?
정확한 리듬을 타기 위해 나는 어떠한 연습을 했는가?
좋은 소리를 위해 손가락뼈는 찾았지만 정확한 리듬을 위한 연습은 매번 하다 말았다.
그 이유는 너무 어려워서....
먀트로놈을 잘게 쪼갤수록 재어하기 어려운 몸과 그걸 따라가기 위해 굴리는 머리는 결국 정확한 리듬을 포기하게 만들었다.

이 책의 저자는 이렇게 말했다.
˝리듬과 소리는 같은 맥락이다. 음악은 시간의 흐름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이와 같은 맥락에서 소리와 리듬은 같이 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나는 정확한 리듬과 맑은 소리는 이 둘을 융합해야 만들 수 있을까?
소리를 만드는 팔과 손목과 손가락의 융합 그리고 릴렉스
정확한 리듬을 만드는 박자, 유연한 팔, 손목, 손가락

어렵다. 어려워.
지금의 상황에선 내가 치는 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절대 나아질 수 없다.

해낼 수 있을까
나을 수 있을까
달라질 수 있을까

해내야 한다.
나아야 한다.
달라쟈야 한다.
그래야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