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도씨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함께 해주시는 광주의 이순형 박사님 저서 증정받음

"탄소중립은 거스를 수 없는거대한 시대적 흐름이다"

일찍부터 준비해 온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탄소중립에 대한 준비가 늦었다. 그러나 국제적 합의를 넘어 이제라도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가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탄소국경세 등 갈수록 국제적 압박이 강화되고 있어 수출중심의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국가경쟁력과 생존에 직결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이산화탄소를 2018년 기준 NDC(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40%를2030년까지 달성하겠다고 국제적으로 선언했다. 

이제부터는 구체적인 목표를 위해 구호로만 외칠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현실에 맞도록 실행가능한 접근이 필요하다. 

이런 맥락에서 이산화탄소가 대량배출되는 기존 화력발전소를 지금 당장 폐기하는 것은 무리다. 전력의 수급 체제의 혼란이 야기되기 때문이다.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 체제에서 탄소배출을 줄여가는 에너지 시스템 전환이 요구된다. 

2019년 기준,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10.39%에 머무르고 있다. 석탄(36.4%), 천연가스(23.3%) 등에 비하면 갈 길이 너무 멀다.

에너지 수급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향후 일정기간 화석연료와 함께 갈 수밖에없다. 탄소 배출은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등을 들여가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탈탄소 사회로 가는 연착륙 기술이 필요하다. 

탄소제로 시대로 가는 과도기 해결책의하나가 암모니아 기술이며 결국 탈탄소의 끝에는 수소가 있다

지은이  이순형 공학박사
평생 에너지와 전기분야에 몰두하면서 경력을 쌓은 에너지 전문가로활동하고 있다. 

정부기관과 민간기업 등에서 기술자문 및 고문으로위촉되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전국의 대학과 연구소, 기관 등에서 강의와 연구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학력
국립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에너지환경대학원 공학박사

수상
2020년 은탑산업훈장
2020년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학회학술상, 자자체 단체장 상 등

저서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계획과 설계
■ 태양광 뇌(낙뢰) 보호 기술지침수변전설비 계획과 설계수변전설비 기본 계획 및 설계도- 전기설비점검 데이터북전기설비 단답형
■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전기관계법규
■ 보호계전기시스템 실무활용신재생에너지 관계법규병원전기설비 등 다수경력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위원회 위원, 대한전기협회 전기설비기술기준위원회 위원, 광주광역시 그린에너지기술분과위원회 위원장,
(사)전국태양발전협회 고문, 녹색에너지연구원 이사, 전라남도 정책자문위원,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원회 위원 등자격건축전기설비기술사, 전기안전기술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